중국 도대체 왜 이러나
김기수 지음 / 살림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 도대체 왜 이러나!

제목이 재미가 있어 궁금증이 생겨 책을 읽어 나가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어 나가면서 항상 궁금했던 것이 있었는데 중국은 왜 북한을 감싸고 도는지 왜 통일을 싫어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우리 나라 남북한이 하나가 되면 모든 것이 좋을텐데 6.25전쟁을 통해서도 통일이 되었을텐데 중공군의 인술인해와 아울러 38도선을 그려놓고 그나마 우리 한국이 분단이 되어야하는 비극적인 현실에서 이해가 되지 않았던것이 너무나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하여 너무나 많은 것을 배우고 해답을 얻게 되었습니다.

중국은 북한을 너무 굶기지도 너무 배부르게 하지도 않으면서 정치적인 힘을 과시한다는 사실, 알고나니 너무나 무섭고 북한이 너무나 가엽고 불쌍해 졌습니다.

이 책을 통하여서 또 우리 나라 국방이 튼튼해지고 다른 어떤 것보다 나라의 힘이 강해져서 내 자신이 마음대로 주관을 가지고 다스려야 한다는 점을 또 다시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급격히 부상한 중국 공산주의사상에서 등소평의 정치 이념으로 인하여 미국과 같은 강대국이 되려는 시점 왜 중국은 미국을 따라잡지 못할까 또 과연 미국을 따라잡을수 있을까 패권주의 국가가 될수 있을까하는 관점에서도 지정학적인 개념으로 설명을 통하여서 해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지정학적인 관점에서 중국은 경제발전의 필수 요소인 기름이 필요한데 현재 기름의 대부분을 중동국가에서 수입을 한다고 합니다.

운송도중 미국의 힘을 무시하고 들여 올수 없는 지정학적인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 진정한 패권국가가 되려면 자급자족을 할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미국은 지정학적인 관점에서도 자급자족을 할수 있고 더나아가서 다른 나라의 원료도 수입할수 있는 입장에서 중국과는 게임이 된다고 볼수 없었습니다.

사사건건 북한편을 들어주는 중국의 속내를 들여다보니 너무나 엄청난 충격을 받았습니다.

자국의 이익을 위하여 북한을 방어벽으로 삼는 현실 중국은 지금 고속경제성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하여 많은 문제가 생기는데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 나가야하는가 숙제속에 중국은 머리를 싸매고 있을 것입니다.

또한 현재 중국은 경제가 고속성장하는 가운데 성장이 멈출 경우에는 우리 나라에 어떤 타격이 있을것인가 하는 것도 우린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하여 다시금 일본 중국 남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관점을 다시한번 심각하게 들여다 보는 계기가 되어 너무나 좋았습니다.

이 책은 특히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꼭 한번 권유를 해 볼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