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운오리새끼, 날다 - 신경정신과 전문의 양창순의 인간관계 멘토링
양창순 지음 / 좋은생각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신경정신과 전문의의 인간관계 멘토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가운데 이 책을 펼치게 되었습니다.

제가 현장에서 정신보건업무를 맡고 있다보니 여러 조건속에서 많은 정신적으로 미숙한 이를 만나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하여 여러가지 조건속에서 인간관계를 맺는 가운데 많은 정신적인 사례를 통하여 내 자신의 모습도 보게 되었고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분들을 만나보면서 여러가지의 사례를 비교 분석하는 경향도 생겨났습니다.

모든 정신적인 문제는 어릴적의 최초의 부모로부터 형제로부터 발생되어져서 선한 사람이 되는가 악한 사람이 되는가 하는 우울함과 열등감의 자존감을 생겨나기도 한다고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남들앞에서 자랑하고 떠드는 사람은 자기 자신이 남들에게 미움을 받고 떨쳐 놓을까그런다는 예를 읽으면서 정말 그렇구나하는 동질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남들 앞에서 말을 못하고 헐뜯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 남의 말을 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들 자신이 먼저 상대를 부러워하고 잘 되는 꼴을 보기 싫어하는 질투심에서 비롯된다고하는 가운데 너무나 마음에 확 닿았습니다.

사회복지 일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고 현장에서 봉사를 통해서 민원인들과 안면을 트고 대화하면서 현장에서 복지행정을 펼치다보니 어느새 민원인들은 저의 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기독교정신과 아울러 복지상담을 하다보니 시간이 가면 갈수록 어릴적의 사랑 어릴적의 자존감이 너무나 중하고 너무나 귀하다고 느꼈습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전과자들도 보면 어릴적에 그들의 말 한마디라도 들어주었다면 그들의 자존심을 세워주고 칭찬을 해 주었다면 이런 범법자가 생겨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