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임팩트
이주선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가는 이 시대 인공지능의 정체와 역사와 문화가 무엇인지 2021년을 살아가는 이 시대 인공지능이 얼만큼 발전되고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우리 안방에 얼만큼 발전되어 들어왔는지 배워보고 싶어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과연 인공지능이 무엇일까 우리 생활에 얼만큼 인간영역에 얼만큼 들어왔을까 혹은 우리 인간 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폐악을 부릴 수 있는 존재가 되지 않을까하는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하여 백신 주사에 칩을 넣어 사람을 조종한다는 말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백신을 기피한다는 경향도 있다고 하는데 과연 인공지능의 정체가 무엇이고 인공지능이 우리 생활에 얼만큼 존재하고 도움이 되었는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장에서는 인공지능이 어디서 출발되고 어디까지 왔는가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습니다.

기원이 된 아이디어와 황금기 암흑기를 거쳐서 이제는 3차 황금기로 딥러닝과 인공지능시대라고 합니다.

그러나 얼마만큼 기계를 믿어야 될까하는 염려스러운 생각도 들게 됩니다.

2장에서는 기계에게 어떤 방법으로 지능을 가지게 되는가 사람처럼 판단하고 움직일 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현재로는 사람이 시키는 대로 주입하고 판단하고 결정을 하는 입력대로 행한다고 하지만 더 나아가서는 자기만의 딥러닝을 통하여 오류가 되는 판단을 하지 않을까하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3장에서는 딥러닝 인공지능 기술의 한계 사람 지능의 발달과정과 특성, 과연 기계지능이 사람지능까지 올 수 있을까

현재 인공지능의 일과 일자리 생산성 경제성장등을 통하여 빈익빈 부익부가 되어 인간의 삶에 어떤 결과가 올까하는 생각도 들게 합니다.

4장에서는 인공지능이 시장과 정부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이 있고 앞으로의 미래 발전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물론 기업과 정부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인간을 배제하고 기계를 사용하기를 원하지만 우리의 삶은 기계가 원하는 삶이 아닌 인간의 행복과 안전이라고 봅니다.

과연 인간의 삶속에 인공지능 얼만큼 자리를 내어 주어야 하는가하는 인공지능의 역사와 발전 앞으로의 비젼등을 통하여 앞으로의 삶을 계획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처음 접하는 독자라면 조금은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고 조금 딱딱한 면도 있으나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한번쯤 읽어볼만한 책이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