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 어게인 - 모르는 것을 아는 힘
애덤 그랜트 지음, 이경식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3월
평점 :
품절


아침의 정보가 저녁에는 쓸모가 없어지는 정보가 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예전에 백년의 지식과 지혜가 지금은 십년의 지식과 지혜가 되었을까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저자 애덤 그랜트님은 알고 있었던 것들을 잊어야 할때라고 합니다.

우리는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부모에게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고 학교에서 선생님 이웃 어른들에게 지식과 지혜를 배우면서 이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이미 알고 있고 생각하고 있는 것들을 잊어버리고 다시 배워나가야 한다는 것은 한편으로는 쉽고 또한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한번 익히고 학습되어진것을 고치고 다시 배운다는 것은 참으로 어렵고 또한 불편함과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다시 생각하고 배운다는 것은 내가 잘못되었고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는 계기가 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저부터 내가 잘 났고 내가 옳다고 인정하지 내가 틀리고 다시 배우겠다고 하는 경우는 용기있고 나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특히 많은 분야에서 전문가들은 더더욱 틀린정보 다른 생각들을 고쳐나가야하는것은 힘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책의 저자는 오리지널스에서 대세에 순응하지 않고 예전의 전통을 고집한다면 서서히 그는 자기가 속해있는 조직 생활속에서 서서히 변화가 된다고 합니다.

즉 그는 생활을 하면서 다시한번 생각하기, 사회의 통념과 상식을 뒤집고 새로운 세계관,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살아가야 발전하고 변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1부: 개인 차원으로 다시 생각하기: 자기 견해 업데이트하기

우리 마음속의 사고 방식, 생활방식이 어떠한가 다시한번 이 책을 통하여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금의 나의 사고, 나의 생활상, 현재 있는 이 자리에서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살아가야 하는가

지금의 사고방식 행동이 현재를 살아가는 이 시간 맞는 생각인가

틀렸다면 어떻게 바꾸고 행동할것인가, 어떤 모습으로 변화 할것인가

2부: 개인과 개인 사이의 다시 생각하기: 상대방의 마음 열기

상대방의 마음을 열기위해 어떻게 상대방에게 다가갈것인가

나의 이익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내가 상대방을 어떻게 도와줄것인가

논쟁에서 이기기위해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올바를 경청을 하고 상대방을 변화시킬것인가

3부: 집단 차원의 다시 생각하기: 평생 학습 공동체 만들기

집단속의 내 자신 토론을 통하여 상대방을 집단을 이해시키고 설득시킬수 있을 것인가

지금까지의 내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 선입관등을 집단차원에서 내가 속한 조직속에서 윈윈할 수 있을 것인가

4부: 결론: 터널 시야 탈출하기

이 책을 통하여 다시한번 내가 살아온 길, 살아가야 할 길등을 생각하고 반성하고 퇴직후 제2의 인생을 준비하고 살아가야 하는 내 자신에게 내 자신을 사랑하고 용기를 주고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싱크 어게인을 할 수 있는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었습니다.

지금 있는 것에 연연하지 말고 변화하고 혁신하고 일어서서 한걸음 한걸음 나아갈때 새로운 용기와 힘이 생길 것이라고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