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이 힘든 당신에게
조은영 외 지음 / Book Insight / 2021년 4월
평점 :
품절


같은 말을 하여도 어떤 사람에게는 상대방을 설득하고 자기 사람을 만드는 반면 어떤 사람은 왜 이렇게 말이 힘이 들까 또한 상처를 주고 받고 결국은 원수처럼 지내야 하는가 항상 삶을 살면서 숙제로 남아있어 고민하고 괴로워하고 힘들어하였습니다.

또한 많은 설득과 소통의 전문가들이 상대방보다 말을 적게 하고 경청을 하라고 하였는데 말을 적게하다보니 사람들과 가까이하기 어려웠고 말을 많이 하다보니 쓸데없는 말을 많이 하게 되고 너무나 힘이 들었습니다.

소통에는 완벽하고 정답이 없다고 하는데 좋은 소통은 상대방을 이해하고 사랑하고 그 사람의 문제등을 같이 공감하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과연 상대방을 공감하고 이해하기위해서는 어떤 점이 문제이고 어떻게 공감하고 이해 할 수가 있을까 이 책을 통하여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락적으로 소통하는 방법, 기법등을 통하여 전문적으로 기술하였는데 처음 읽을때는 이해가 되지 않았고 조금은 힘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한번더 숙지를 하다보니 소통은 거저되는 것이 아니라 연습하고 노력을 해야되겠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즉 같은 말이라도 아다르고 어다르다는 말이 있듯이 어떤이에게는 쉬운반면 어떤이에게는 어렵듯이 물론 태어나면서 언어의 달란트를 받고 태어난 사람이 있으면 좋을까 언어가 서투르고 상대를 설득하기 어렵다면 그만큼 노력을 더해야 되지않을까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물론 저에게도 말보다는 문자가 쉬운반면 이 책을 통하여 빠르게 친밀감을 형성하는 SRT기법을 통하여 대답하는 기술, 질문하는 기술을 연습하고 배워나가면서 현장에서 연습을 해보니 정말 좋은 반응 아니 큰 효과를 거둘수가 있었습니다.

또한 듣기가 힘든 저로써는 만남을 통하여 어떻게 들을까 어떤 모습으로 들을까 생각을 하면서 경청의 ACE를 통하여 태도, 연결, 연습을 생각하면서 들으려고 노력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생각하고 말하기는 쉽지만 실천이 어려운만큼 부단한 노력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특히 저에게 제일 도움이 되었던 내용은 불편한 사람과의 소통하는 문제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조직속 현장에서 캠패인을 할때, 비가오고 눈이올때 사무실에서 대기하고 밤을 샐경우, 여자라서 안하고 핑계를 대면서 빠지는데 저 또한 여자이지만 해내었고 결국은 쓰러져 뇌혈관이 막혀 기절을 하고 희귀난치병진단을 받으니 이제는 하지말라고 하는데 그 이전에 저의 경고를 여러 차례하였지만 소통이 되지 않아 불편한 관계를 가진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어떻게 그들과 소통하고 다시금 불편함을 해소해 볼까 생각도 해보았지만 말이 소통이지 정말 소통은 힘들었습니다.

이 책을 통하여 다시한번 돌아보고 바라보고 내다보면서 저의 마음을 용기있게 열고 진단을 받고 아프다보니 평생을 가져가야하다보니 그 사람들도 마음을 열어주었습니다.

이제는 정년퇴직을 하고 코로나로 인하여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또 다른 제2의 인생을 살고 또 다른 만남을 기대하고 기다리면서 다시한번 이 책을 읽고 한번 읽고 덮을 것이 아닌 소통에 대한 연습을 통하여 제2의 인생을 행복하고 풍요로운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조금은 어렵고 읽기가 힘들었지만 생각하면서 정독을 하면서 읽다보니 저에게는 소통에 대한 쓴약을 먹은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