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내려놓기 연습
최경선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살아가면서 하루에도 많은 사람을 만나고 헤어지면서 많은 생각을 하고 삶을 살아가면서 많은 감정을 나타내고는 합니다.

그러나 항상 내 삶이 행복하고 즐거운 것이 아니고 내 생각과는 달리 또 다른 삶으로 흘러가는 모습을 볼때가 너무나 많다는 것을 느낄때 나는 불행하다라고 생각합니다.

감정없이 살기위해서는 사람이 없는 곳에서 무인도에서 혼자 살아가는 방법 아니 감정이 없는 삶은 죽은 삶 인간으로서의 삶을 포기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고 봅니다.

진정한 감정을 내려놓는 연습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를 생각하면서 이 책을 선택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1장: 나는 왜 사소한 일에도 화가 날까?

화는 왜 나는가 어떤 순간 왜 분노할 수밖에 없을까 내 자신만 그런가 다른 사람도 이런 경우 순간 화를 낼까 생각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 보기위해 해답을 얻기위해 이 책을 선택하였습니다.

화를 내는 것은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가부를 묻고 토론하고 대화를 할때 화가 난다고 생각되고 분노를 할때 상대방과 대화가 통하지 않을때 분노의 감정이 나타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납니다.

동등한 입장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려고 할때 화를 내지만 분노란 상대방이 이해할수 없는 행동과 판단을 할때 어디다 말을 할 수 없을때 이성으로서 감정을 나타낼수 없을때 분노를 조절하지 못할때가 많다고 느낍니다.

2장: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애쓰지 않기

말이 쉽지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긍정을 한다는 것은 이성이 있을때 가능한 일이지 과연 그런 사람이 얼마나 될까 그러나 내 자아를 사랑하기위해서는 현명한 방법 그러나 감정을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쉽지 않다고 봅니다.

3장: 지금부터 감정표현 방법을 배워라

부정적인 감정을 없애려고 하고 긍정적으로 승화시킬 방법을 배워보라, 내 마음의 분노를 가라앉혀서 떠오르지 않게 확실하게 감정을 정리하라, 또한 상대방에게 너무 많을 것을 기대하지 말고 내 마음을 상대와의 관계거리두기를 하라

내 자신이 그동안 감정표현 방법을 통하여 상처를 받아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상처를 또 다시 받지 않기위해 감정표현방법을 배워서 내 자신을 사랑하고 감정을 내려 놓는 연습 필요하다고 봅니다.

4장: 어떤 고민에도 자유롭고 행복해지는 비결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어떤 순간에도 상처속에서 화에서 고민으로 자유롭고 행복해 질 것입니다.

가정 먼저 내 자신을 보살펴서 내 자신이 먼저 치유를 받아야 어떤 고민에서도 자유롭다고 생각됩니다.

내 자신이 먼저 모든 것을 내려놓고 살펴보고 판단하여 내 감정처리를 긍정적으로 할 수만 있다면 앞으로 오는 일들에 대하여 자유로움을 만킥할 수 있을 것입니다.

5장: 지금 행복하지 않다면 먼저 감정을 들여다보라

과거에 쌓인 감정을 치유하고 감정을 내려 놓는다면 이후에 오는 삶 인생이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

어릴때 부모, 형제에게서 상처를 받은 감정 장성하여 그 감정을 치유하기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가정에서 명절이나 만남에서 아픔을 겪는 가정 많이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저자의 생각처럼 과거의 감정을 치유한다면 앞으로 다가오는 시간은 행복해 질 것이라고 봅니다.

내 상처은 내 자신이 치유해야지 다른 사람이 치유할수는 없다고 봅니다.

감정을 내려놓는 연습 저자의 생각을 읽으면서 다른 사람들도 이처럼 감정처리를 하고 상처를 주고 받으면서 때로는 즐거워하고 때로는 힘들면서 삶을 살아가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읽으면서 내 자신 위안을 받습니다.

가짜 감정에 치우치지 말고 진짜 감정을 읽고 나가면서 오늘도 내 자신을 치유하고 괜찮다라고 말을 하면서 행복한 제2의 인생 앞으로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귀한 지혜를 얻을 수 있어 행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