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움은 통증이다 - 시대의 흐름에 따라 외로움에 대한 해결책
오광조 지음 / 지상사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의 흐름에 따라 외로움을 해결하는 방법도 다양한 것 같습니다.

베이비부머의 한 사람으로 어릴적 조부모와 여럿 형제들과 함께 살때는 하루가 조용할 날이 없었고 조용히 나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싶은 것이 꿈이요 희망이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1인 가구가 나날이 늘어남에 따라 원하든 원치 않든 혼밥을 즐기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혼자가 편한 사람들도 있고 또한 여럿이 편한 사람도 있지만 그것은 각자가 어떤 삶을 즐기는 가에 따라 삶의 방향이 달라지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요즘처럼 혼밥 1인가구가 늘어나는 이 시점에 혼자살아가는 삶 즉 고독을 즐기지 못하여 우울증에 걸리고 외로움의 고통을 호소하고 더 나아가서 통증으로 심화되는 경우를 주변에서 흔히 보게 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친밀한 사람이 두세명이라도 있다면 행복한 삶을 살아 갈 수 있다고 하지만 그것도 요즘처럼 개인주의가 팽배한 이 시대 그리고 코로나로 인하여 더욱더 비대면으로 살아가야하는 이때 개인적으로 외로움을 헤쳐나갈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우리 사회에 종종 보게되는 어르신들의 고독사, 젊은 사람들의 취업을 하지 못하여 다른 이유로 자살, 저출산등 세계1위의 오명을 가지고 있는 우리 나라를 보면 우리가 알고 있는 가족들이 점차 빠른 속도로 줄어들면서 개인주의화 1인가구가 빨라지는 것을 보게 됩니다.

또한 아이를 낳기 싫어서 반려견 반려묘를 키우면서 외로움을 달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 사회분위기가 왜 이렇게 변화가 되었는가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게 됩니다.

각자의 수명은 이제 백세를 넘어 백이십세가 된다고 하는데 평균수명이 팔십세라고 한다면 아직도 개인에 따라서는 사오십년을 혼자 살아가야 한다는 것인데 이제는 오래 사는 것도 축복은 아니라고 봅니다.

삶을 살아가는데 혼자살아가는 고독과 외로움은 개인에 따라선 축복이 될 수도 있고 저주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혼자 남는 시간은 여성보다는 남성들이 더 견디기 어렵다고 하는데 남은 시간을 취미와 봉사와 나눔 즉 남을 위해 사는 삶을 산다면 그만큼 내 자신이 행복해 질것이라고 봅니다.

가끔 왜 나만 외롭지 다른 사람들은 행복한 것 같고 많은 사람속에서 살아가고 있는데 하는 생각을 종종 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다른 사람도 보이지 않게 외로움과 고독과 즐기면서 혹은 싸우면서 살아가고 있구나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때로는 삶을 살아가는데 너무나 가까이 있다보면 장단점을 보게 되고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부각이 되어 실망하고 상처를 받는 경우도 보게 됩니다.

고독도 때에 따라서는 즐길줄 알아야 하고 때로는 내 자신이 나에게 위로와 격려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일상속에서 문득 낯설고 외로움이 밀려올때가 있는데 그것도 많은 사람들 속에 혼자만 있는 외로움 즉 군중속의 고독이 밀려 올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혼자 있을때의 고독감보다 더 외롭고 힘들때가 있었던 경험도 있었습니다.

혼자 있다보면 외롭다보면 이상하게도 마음이 아프면 몸도 아파오는 것을 느낍니다.

저만 그런가 하였는데 다른 사람들도 그렇다는 것을 알고나니 내 자신이 위로를 받습니다.

혼자라는 것 누구나 결국은 결론은 혼자가 되어지는 겁니다.

많은 것을 가졌더라도 결국은 혼자다니고 혼자 가는 것입니다.

나이가 먹으면 먹을수록 시간이 가면 갈수록 알던 지인들이 한 사람 한 사람 떠나가고 나이가 먹은 사람들이 떠나가는 것을 보면서 내 자신이 가지고 있던 것을 내려놓는 시간을 가집니다.

결론은 누구나 혼자가 되고 누구나 혼자 떠나는 것이니 욕심을 가지지 말고 내려놓는 연습 비우는 연습을 해야되겠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의 혼자 외로운 세상을 건너는 9가지 방법을 통하여 다시한번 9가지 방법을 연습을 통하여 남은 시간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이제까지 살아온 시간보다 살아갈 시간이 적은 만큼 자신을 먼저 사랑하고 내 세상은 내가 만들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들도 사랑하지 못하는 법 즉 자기 연민은 독이 되고 남들에게 관심을 받으려고 하지 말고 관심을 가져서 나를 사랑하고 때로은 내 자신에게 괜찮다고 위로하고 격려하면서 남은 시간도 살아가는 모습 인생은 혼자 살고 혼자 가는 법인 마큼 더 많이 가질려고 하지 말고 베풀고 나누고 사랑하면서 살아간다면 남은 시간은 고통이 아닌 행복 기쁨 희망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