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남자
히라노 게이치로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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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날 한 남자는 작은 마을로 들어오면서 사건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는 서툴지만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취미를 가지고 있는 조용한 남자였습니다.

한 여자를 만나면서 그는 서로가 관심을 가지고 사랑하고 좋아하면서 서로가 서로를 사랑하게 되어 결혼을 하면서 한 가정을 가지게 됩니다.

얼마되지 않는 3년 9개월이란 기간동안 결혼생활을 하면서 행복하였지만 본의 아니기에 남자는 죽고 맙니다.

남자의 집에서 사망소식을 접하면서 남자의 가족이 찾아와 죽은 남자의 영정 사진을 분향하려다가 동생이 아닌것을 확인하고 가족들은 혼란에 빠졌습니다.

과연 죽은 그 사람은 누구인가?

내 동생이 아니고 완전 다른 사람 너무나 어이가 없고 기가 막힌 일이 벌어지면서 이 책은 서두를 열고 있습니다.

이 책의 작가는 일식이라는 책으로 데뷔를 하면서 문단에 등장했던 대학생이었으나 현재는 일본의 중견작가이고 불혹의 나이가 되어 그는 여러 방면의 소설을 쓰다가 한 남자를 통하여 요미우리 문학상을 수상하면서 일본서점대상 최종후보에 오르고 일본 독자들에게 많은 관심과 호평을 받았습니다.

데뷔작 일식으로 최연소 아쿠타가와 상을 수상하고 일본 문단의 스타로 떠오르면서 이 책 한 남자를 통하여 일본 독자들에게 큰 관심을 불어넣었고 데뷔 20주년 기념작이 되었습니다.

한 남자라는 제목을 통하여 많은 뜻이 내포되어 있으나 이 책속의 한 남자는 변화 무쌍하고 많은 변화를 읽어 볼 수가 있었습니다.

지루하거나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고 이해하기 쉬운 재미있고 흥미로운 소설이었습니다.

또한 남자의 정체가 궁금해서 책의 끝페이지까지 손 쉽게 읽어 볼 수가 있었습니다.

추적이라는 단순한 이야기 속에서 또 다른 생각할 거리를 만들어내고 있는 가운데 생각할 거리를 통하여 이 소설만의 독특한 마술에 걸린 것 같았습니다.

사랑에 과거란 필요한 것일까?

결국 이 소설의 주제는 사랑이고 한 사람의 사랑을 정의하는 가운데 과연 정의란 무엇일까를 통하여 또 다른 궁금증응 나타내게 됩니다.

소설속에서도 나타나지만 간토 대지진 당시 일본군은 조선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대학살을 벌이고 그것이 아직도 우리 민족의 마음속에서는 일본에 험한 정서가 여전히 나타나는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과연 신분사회는 무엇일까?

우리는 태어나면 직업 주민등록번호 남녀성별등을 타고 나면서 한단계의 인간을 정의하는 근본적인 잣대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처럼 능력주의인 시대라고 하지만 아직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신분이 결정되어지는 것을 보게 됩나다.

요즘의 한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이 달라졌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그 사람의 안전한 울타리라는 것을 통하여 한 사람의 신분이 결정되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보이는 신분 호적 주민등록번호 직업 신분 이런 것이 과연 한 인간을 정의 할 수 있는 근본적인 잣대가 될 수 있을까?

그러나 한편으로는 보이지 않는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등 인간관계 소속되어진 집단속에서의 자아를 통하여 또 다른 잣대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우리는 얼마전 일본에게 짓밟힌 적이 있어 아직도 과거를 버리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아직도 우리 문화 속에서는 일본에 대한 감정이 억눌러져있고 또한 일본과의 아직도 풀리지 않는 숙제가 있어 오늘도 일본에게 배상금을 해결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그 날의 언젠가 그 한때!

어느 누구나 좋았던 시절의 그 한때를 회상하고 힘들었고 고난속에서 이겼던 나만의 한때등을 회상하고 추억을 하는 경우를 봅니다.

인간은 매 순간 때에 따라서 또 다른 사람으로 비쳐지는 존재 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순간이 사랑을 꿈꿀 수가 있고 초월한 순간을 통하여 인간의 따스함을 느끼고 맛볼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소설이라고는 하지만 한 남자의 사랑이야기이고 사람이 살아가는 한편의 또 다른 드라마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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