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 - 세상 모든 것을 숫자로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다카하시 요이치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알게 모르게 우리 주변에 수학 즉 숫자가 존재를 하는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수학 통계 확률이 우리가 살아가는 생활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하고 의문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모양으로 다양하게 수학 숫자가 생활속에 묻어나 있는지 다시금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고 세월이 가고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수학의 중요성 숫자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 생활의 수학 즉 숫자란 돈을 벌면서 사회생활을 하면서 때로는 창의적인 의견을 제시할때 성과를 낼때 성공과 실패가 숫자에서 나온다는 것 숫자를 통하여 실적을 평가한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특히 복지행정에 관심이 있는 저로서는 우리 나라의 노령인구 주민등록인구에 대하여 알아보지 않을수가 없었습니다.

우리 나라는 초고령사회로 들어가면서 젊은 사람들보다 어르신들이 많아지는 사회에서 살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초고령사회에서 기초연금, 의료보험관계, 지하철무인요금등 관심을 가지게 되어 퇴직후에 어르신들에 관한 사업을 해보고자 자료를 수집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제가 하던 일을 참고로 하여 정부가 어르신들을 위해 정책을 내놓은 분야를 참고로 하여 통계를 뽑아보고 자료를 찾아 보는 과정에서 수학의 쓸모를 새삼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한편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예전에 중학교에 입학하여 수학과 사회, 통계학등 배웠던 기억을 떠올리면서 기초적인 산수에 대한 것만 전개되어 있어 성인들이 읽어보기에는 너무나 눈높이가 낮다는 것을 느낄수가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서 수학의 쓸모 즉 어떤 사업을 통하여 수학을 대비하였을때 이런 저런 성과가 나오고 이런 성과를 통하여 더 좋은 더 나은 사업에 도약할 수 있는 게기가 될 것이다라는 예시나 방법이 첨가가 되었으면 더욱더 좋았을 것이라고 봅니다.

  

 

얼마전 이 책을 읽기전에 수학의 쓸모에 대한 책을 읽을 기회가 있었습니다.

수학의 쓸모도 수학에 관한 분야라 겹치는 부분도 있으나 앞으로오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여 인공지능과 수학에 관한 내용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운 생각이 듭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수학을 잘 모르나 이 세상을 살면서 숫자를 무시하고 살수는 없을 것입니다.

수학은 어떻게 무기가 될 수 있을까 숫자를 통하여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개개인 독자들에게 어떤 이익과 손해가 있을까하는 내용이 있었다면 앞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이나 계획을 세울때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래전 컴퓨터시대가 되기전 주산 부기 타자를 배울때 부기의 대차대조표 자산부채자본등의 이론이 생각납니다.

그러나 지금은 4차산업혁명이 일어나는 시대이고 더 나아가 현재 알게 모르게 우리의 삶 속에 AI가 들어와 있는 현실입니다.

만약 저자가 2편을 내게된다면  앞으로 올 미래 미래의 수학의 무기가 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연구하고 공부할 수 있는 지혜의 서가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