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선물하는 남자 (리커버 에디션) - 남다른 생각은 어디에서부터 나오는가?
김태원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생각을 선물하는 남자라고하여 어떤 생각을 어떤 모양으로 어떻게 선물을 할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글로벌인 시대 단순반복적인 일을 떠나서 창의적이고 다양한 생각을 통하여 보이는 형상을 만들어내고 보이지 않는 감정을 만들어 내는 시대가 도래했다고 봅니다.

우리의 교육현장은 아직도 선생님의 주입식교육을 통하여 선생님의 사고와 취향에 맞추어 답을 해야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이고 또한 그런 모양으로 되어져야하고 성장하여 기업에서 어떤한 일을 할때 간부가 시키는 일만하고 내 생각은 묵살되어져야하는 시대에서는 어떠한 기업이 성장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특히 작가는 생각을 선물한다고하여 어떠한 생각일까하고 책을 읽기 시작하였습니다.

책장을 넘기면서 우리는 주입식 단답형으로 된 정답을 맞추는 교육을 통하여 생각이란 자체를 할 기회가 없었지만 외국의 사례를 보면 대화형 질문형등의 다양한 교육을 통하여 같은 사물을 보아도 앞에서 보는 방법 뒤에서 위에서 보는 방법을 통하여 다양한 사고와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떤 물건도 위에서 옆에서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르듯이 어떤 상품을 만들고 개발을 할때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는 생각을 선물한다는 것이 정말 의외인 책이었습니다.

이런 방법도 있었구나하는 생각을 일깨워주는 책이었습니다.

특히 디자인쪽 상품을 개발하는 독자들에게 꼭 한번 읽어봐야하는 책이라고 봅니다.

어떤 사람은 숫자에 강한반면 어떤 사람은 문자에 강하여 문자로는 다양한 언어구사를 하지만 막상 그 사람에게 소통으로하는 대화를 한다면 말문이 막히는 경우도 보게 됩니다.

즉 그는 문자로는 강하나 말로는 약한 경우가 있고 어떤 이는 숫자에 강하고 개개인에 따라 자라나온 환경과 성장배경을 통하여 개성대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능력이 다르다고 봅니다.

남다른 생각은 어디서오는가

같은 말을 하더라도 듣는 상대에 따라 따뜻하게 느껴질수도 있고 차갑게 느껴질수도 있습니다.

또한 진실로 우러나와하는 말과 건성으로 억지로 하는 대화등을 통하여 다시한번 생각이라는 것을 하는 경우도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어떻게 생각을 선물을 할까 곰곰히 생각해보니 곰이란 동물을 생각해 본다면

우선 크다고 생각하고 발모양 손모양을 통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본다면 다양한 생각과 표현이 나올것이라고 봅니다.

즉 곰은 어떤 음식을 먹고 살까 겨울에는 추워서 어떻게 살지 등등...

또한 같은 상품을 가지고 판매할 대상, 필요한 수요량, 현재 판매하고 있는 회사의 상품등을 통하여 어떤 차별화가 이루어질까하는 생각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가끔 생활하다보면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할 수 있지하고 놀랄때도 종종있습니다.

물론 서울에서 부산을 가더라도 비행기를 타고 갈 수도 있고 기차를 타는 방법등등이 있을 겁니다.

미술을 좋아하는 사람은 미술적인 각도로 생각을 하는 것을 좋아할것이고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은 작사를 할 것인지 작곡을 할것인지에 따라 다양한 생각을 할 것이라고 봅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본다면 100사람 모두 얼굴과 피부색 환경이 다르듯이 100가지의 생각과 방법이 나올것입니다.

생각을 잘하고 판단하기위해서는  그 사람의 생각이 어디서 오고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해를 하다보면 그 사람의 생각과 사고를 인정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한예로 한 직원이 있었는데 그 직원은 나만 아는 사람입니다.

상대가 힘들든지 괴롭던지 나만 편하고 나만 배부르고 등따뜻하면 끝입니다.

처음에 환경도 낯설고 어려움이 있을까 또 잘 친해보려고 대접하고 섬겼는데 그 사람은 여자에게 돈 쓰는 것이 아깝고 또한 나만 좋으면된다고 하기에 너무나 어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그 사람을 제외하고 소통하기로 하였습니다.

다른 어느때보다 요즘처럼 다양한 사고 다양한 방법이 많은 것에 놀랐습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인 저로서는 요즘 아이들 개인주의 성향이 높아 결혼도 미루고 결혼하더라도 아이를 낳지 않는 이상한 세계에서 사는 것같고 또한 아이대신 강아지와 고양이를 데리고 다니면서 사는 모습을 볼때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과연 이렇게 남다른 생각은 어떻게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가 다시한번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즐거운 시간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