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애들, 요즘 어른들 - 대한민국 세대분석 보고서
김용섭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을 하기위해 정말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되어 한자 한자 음미하면서 읽어본  귀한책입니다.

공직생활 정년퇴직을 눈앞에 두면서 제2의 인생을 살기위해 꼰대란 말을 듣지 않고 젊은 세대들을 이해하고 그들을 알아가는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하면서 그들과 잘 지내고 그들의 성향을 알아가기위해 이 책을 꼼꼼히 읽을 수가 있었습니다.

요즘 공무원이라고하면 어느 조직도 마찬가지이지만 세대간 세대별 차이를 분명하게 느낄 수가 있습니다.

제가 속한 베이비부머세대들은 위로는 부모를 봉양하고 아래로는 자녀들을 키우고 결혼시켜도 안심이 되지 않고 아이들까지 봐주면서 노후는 준비되지 않는 세대로서 우리는 이렇게 사는 것이 삶이라고 생각하였는데 날이가고 시간이 가면 갈수록 X세대  Y세대등을 바라보면 이해하지 못하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너무 많은 것을 알게 됩니다.

우리는 집을 가지기 위해 대출을 받고 결혼을 하고 자녀을 낳고 집을 얻는 것이 순서인줄 알았는데 X세대 아이들은 IMF를 겪으면서 어려운 경제를 겪어서 그런지 집을 가진다는 것은 꿈도 못꾸고 직장을 얻기위해서 고군분투하고 요즘은 계약직 임시직 아르바이트는 기본이요 그렇게 사는 것이 그들의 인생인가 보다하는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우리 조카도 결혼은 하였지만 아이는 안낳고 살아갑니다.

또한 집은 가지되 맞벌이를 하면서 그들만의 쾌락과 즐거음을 가지고 일년에 한두차례 여행을 다니면서 그들만의 자유를 만킥하고 살아가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또한 우리 직장에서도 예전에 우리는 선배를 깍뜻하게 모시고 커피는 물론 잔무처리등을 하고 밤새는 것은 기본이었지만 요즘 아이들은 왜 그렇게 하는지 칼퇴근은 기본이요 회식자리도 필요치 않으면 가정으로 혹은 그들만의 자유를 위해 찾아가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이제는 저도 온실속에서 공직생활을 하면서 먹고 살아왔지만 내년 정년퇴직을하게 되면 그들과 마찬가지로 찬바람을 맞으면서 그들과 같이 호흡하면서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예전에 30~40세일때 왜 어른이라고 하면서 저런 말을 하고 왜 저런 행동을하지 나는 그렇게 살지 않을꺼야 마음을 먹었지만 요즘 30~40대 아이들의 생활을 보면 이해할수도 이해하기 힘든 행동 생활패턴을 통하여 내 자신 꼰대가 되는 것이 아닌가하는 충격을 받았고 받을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미래세대의 아이들을 생각하고 그들과 같이 호흡하기위해서는 이 책을 시작으로 이 분야의 다른 책들도 찾아 읽어보고 준비를 하여야 겠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장사를 하기위해 또 그들에게 무언가를 주기위해서는 그들의 성향을 파악분석하여 실패하지 않도록 노력을 해야 겠다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수가 있어서 너무나 귀한 책이라 마케팅분야에 계신분들에게 이 책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