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1교시 - 자기 표현력의 힘, 하버드 교수가 연구한 수재들의 공부법
리처드 J. 라이트 외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표현의 힘을 기른다는 것은 타고 나지 않으면 부단한 노력을 하면서 자기 걔발을 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하버드대학하면 미국의 명문대 우리 나라로 말하면 서울대학교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연 하버드 대학 학생들은 어떻게 어떠한 방식으로 자기 표현의 힘을 기를 수 있는지 배워보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하버드 대학생 1,600여명과 10년간의 걸친 인터뷰를 통하여 자기표현력의 힘을 기를 수 있을까 생각해 보는 시간을 이 책을 통하여 가질수가 있었습니다.

말은 하기 쉬우나 진정으로 자기가 꼭 해야할 말 표현등을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할지를 생각하여야하나 그렇지 않고 하고 난 후 후회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은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 책은 하버드 학생들의 체험과 교수님들의 조언과 경험을 통하여 그들의 표현력을 직접적으로 알아보고 주변 사람들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하는 반성의 시간을 가질수가 있었습니다.

하버드대학생들이나 우리 나라의 스카이라고하는 명문대학생들은 대부분 좋은 환경 좋은 선생님들을 통하여 학습을 하고 성장해왔기에 다른 한편으로 보면 표현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한편으로는 생각해 봅니다.

또한 인간관계를 가지면서 실수와 성공을 통하여 더욱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것도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봅니다.

이 책을 통하여 하버드1교시를 간접적으로나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하버드 대학생이라고 해서 모두가 성공하고 모두가 잘 사는 학생들은 아니겠지만 좋은 환경 존경하는 교수님들을 통하여 실력을 키우고 공부하면서 자기표현을 할 수가 있다는 것에 또 다른 관점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 책을 통하여 느낀점은 우리는 학습을 하면서 선생님의 칠판강의를 통하여 주입식교육을 하고 선생님의 말씀을 잘 받아 적고 암기하는 방식으로 우리는 성장을 해왔습니다.

그렇게 학습을 해왔기에 질문하고 대답하고 그 문제에 따른 다른 대안 토론을 통한 학습방법이 우리의 학습현장에서는 맞지 않았다고 생각됩니다.

우리의 학습현장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입식교육이 아닌 토론식교육 자기표현 자기생각을 발표할수 있는 학습환경이 되어야한다고 봅니다.

얼마전 미국의 오바마대통령이 아시안게임체육대회를 개최할때 질문을 하라고 기회를 주었는데 우리 나라 기자들은 하나도 질문을 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유는 어떻게 질문을 해야하는지 방법과 해 본 경험이 없어서 하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질문의 기회를 중국과 일본기자들에게 빼앗겼다는 웃지 못할 기사를 읽어본 적이 있었습니다.

이 책을 통하여 자기 개발 자기 표현력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한번 새삼스럽게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우리 나라의 교육현장도 주입식이 아닌 토론식으로 바뀌고 나의 생각과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 다양하다는 것을 배우고 익히는 시간을 교육현장에서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공부를 잘 한다고 하여 학교에서 교수님의 앵무새같은 학습현장 과연 그렇게 배운 학생들이 사회에 나와 더 나아가서 글로벌 시대를 사는 오늘날 세계의 시장과 경쟁을 잘 할 수 있을까하는 또 다른 염려가 생깁니다.

즉 우리 나라 주변은 중국과 러시아 아래로는 일본이 자리잡고 위로는 북한이 호시탐탐 이용해 먹기위해 서로 대치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과연 앵무새같은 교육을 통하여 살아갈 수가 있을까 아니면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생각하는 사고 표현하는 힘을 길러 살아남을 수가 있을까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 책을 학생들과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직장인들에게 꼭 한번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권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