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 교토의 오래된 가게 이야기 - 세월을 이기고 수백 년간 사랑받는 노포의 비밀
무라야마 도시오 지음, 이자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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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어떤 나라보다 일본은 전통을 중시하고 오래된 기업 즉 가업을 이어져 내려오는 가게가 많이 있는 것을 흔히 보게 됩니다.

몇년전 일본으로 우리 나라 음식알리기등 하기위해 일본을 방문했던 기억이 납니다.

일본 도코에 내려 현지에 버스를 타고 보니 간판만 일본글씨요 도로나 가게등 모든 문화가 우리 나라와 다를 것이 없다는 느낌을 받아 너무나 깜짝 놀랐습니다.

여기가 한국인지 일본인지...


우리는 일제에 지배를 받고 6.25전쟁을 통하여 백년이 넘는 가업을 이은 가게를 볼수가 없지만 일본에서는 천년도시 백년가게 즉 가업을 잊는 기업을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입니다.

이 책은 천년의 도시 교토의 가게를 소개를 하고 있는데 우리 나라의 경주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일본의 정신문화는 좀처럼 마음을 드러내지 않고 친절하고 남들에게 잘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또한 일본 사람들과 친하기위해서는 마음이 소통하기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처럼 쉽게 정을 주고 상처를 받는 경우 일본과는 다른 정서문화라고 생각됩니다.

밀본의 교토와 우리 나라의 경주가 아주 많이 닮았다고 하는데 일본의 교토가 천년고도라고 한다면 우리 나라의 경주는 신라의 수도요 풍부한 문화자원을 보유한 대표적인 고장이라고 합니다.

천년교토도 그 나라만큼 문화유산도 많이 있고 다양한 문화를 자랑하는 도시라고 합니다.

교토는 다른 어떤 것보다 상점가와 거리가 유명하다고 하는데 도시 여행자에게 특히 교토에서는 3대이상 가업을 잇는 장인들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니시키유의 목욕탕문화

얼마전까지만해도 베이비부머세대들은 한가족에 자녀들이 6~7명정도 될때 한번 목욕을 가려면 그 날의 행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집집마다 목욕샤워실이 갖추어짐에 따라 목욕탕문화는 서서히 사양사업이 되었습니다.

아직도 명맥이 어이지고 있는 목욕문화 일본에서는 혼탕족도 있고 뜨거운 물로 목욕하는 경우도 있어 어린아이들이 너무 뜨거워 찬물을 틀려고하면 어르신들이 혼낸다고 한다는 옛이야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추억을 파는 가게 도장가게 우리 나라도 마찬가지이지만 인터넷이 발달되고 샤인이 상용화가 된 지금 일본의 도장가게 아무래도 샤인이 통하지 않는 가게가 있어 도장이 꼭 사용되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4차 혁명시대 인터넷디 발달되는 시대가 되어 사양사업이 되어버린 목욕탕문화, 도장문화, 서점 출판문화등 다방면으로 우리 나라가 일본보다 10년이 뒤졌다고 하는데 우리도 출판문화도 인터넷이 발달되어 아침의 지식이 저녁에는 쓰레기가 되어버린 이 시점에 사양사업이 되어버린 가게도 어느 한 시점에는 꼭 필요한 기업이라고 봅니다.

이 책을 통하여 온고지신이란 고사성어가 생각나는데 아무리 문화가 발달되어도 옛것을 모두 잃어버리면 안된다는 생각이 들면서 우리 나라도 천년을 이러가는 기업 가게가 되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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