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보물찾기 : 이집트 문명 편 1 세계사 탐험 만화 역사상식 2
곰돌이 co. 글, 강경효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보물찾기 시리즈 중 이번에 아이들과 함께 만나게 된 책은 이집트 문명 편이랍니다.

보물찾기 시리즈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로 되어 있어 재밌게 만화를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세계사를 배울 수 있어 아이 뿐 아니라 엄마도 무척이나 다음편이 나오길 기대하는 책인데 이번엔 이집트문명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네요..

 

이집트.. 결혼전 친구들과 꼭 함께 가보자고

가서 피라미드도 직접 보고 오자고 약속했었던 곳인데...

피라미드 근처에도 못가본 아줌마.. 세계사 보물찾기 이집트 문명편을 읽으며 이집트 여행을 해보네요

봉팔이와 다이애나 그리고 친구들은 고대 이집트 문명에 대한 발표 수업을 준비하고 있어요

그런데.. 요 친구들 지식이 영....

토론 도중.. 클레오파트라 여왕 이야기가 나오네요^^

이 친구들 처럼 이집트 하면.. 클레오파트라도 많이들 생각하지 않을까 싶어요..

클레오파트라 이름은 거의 다 들어봤지 싶은데....

근데.. 피라미드 시대와 클레오파트라 여왕 시대는 약 2500년정도의 차이가 나는군요..

 

교과서를 통해 글로 배우는 것보다.. 이렇게 봉팔이가 이야기해주는 말을 통해 간략하게 표시되어 있는 연대표를 보며 배우니 기억에 더 오래 남네요^^

 

 

친구들과 이집트 문명에 대한 발표 준비를 이야기한느 자리에서 친구 다이애나는 이집트에서 산 골동품의 저주로 아빠가 사고를 당했다며 울먹이기 시작해요. 봉팔이는 수상한 느낌을 받고 호기심이 발동하여 이집트로 쓩~~~

 

사기 사건임을 파악하고 어딘가에 숨어 있을 진짜 보물을 찾아 이집트로 떠나네요..

고대 문명에 대해선 관심이 없고 저주도 무섭지만 다이애나는  봉팔이를 따라 무작정 이집트까지 쫒아가 본의 아니게  보물 찾기에 방해를 하게 되요..

이 책 읽고 내용 좀 이야기 해보랬떠니 저희집 딸아인.. 얀센은 눈치라도 있었던 것 같은데 다이애나는 너무 눈치도 없다고 다이애나가 봉팔이를 방해를 많이 한다는 말을 젤 먼저 하더라구요 ㅜㅜ

 

 

어찌되었든 이 두 친구들과 함께 이집트 문명에 대해 배워볼 수 있지요..

4대 문명중 하나인 이집트 문명..

이집트 문명은 나일강과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지요. 이집트 문명을 일컬어 나일강의 선물이란 말도 있땁니다.

 

 

이집트 하면 이집트 문명 외에 피라미드가 젤 먼저 생각나지 않을까요..

전.. 피라미드는 모두 삼각형 모양 한가지만 있는 줄 알았는데...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꼽히는 피라미드는 종류가 다양하네요.

마스타바라는 초기 왕릉에서 조세르 왕의 계단식 피라미드,, 가장 큰 피라미드인 쿠푸의 대피라미드, 스핑크스가 함께 있는 카프레의 피라미드.. 그리고  멘카우라의 피라미드에 대해 봉팔이의 설명을 들을 수 있어요

 

피라미드가 삼각형 모양이라는건 알고 잇었지만.. 왜 삼각형 모양인지는 또 생각해보질 않았다죠..

봉팔이 덕분에 왜 피라미드가 삼각형 모양이였는지 ...

그동안 영화를 보며 어설프게 알고 있던 제 생각들이 잘 못 되었다는 것을 많이 배우게 되었네요..

 

피라미드가 삼각형인 이유는.. 파라오는 죽어서도 하늘에 올라가 신이 될거라고 믿었기 때문에  최초의 피라미드는 하늘로 올라가는 계단식 피라미드였다고해요..

피라미드를 만드는 일꾼들은 파라오가 하늘로 올라갈 계단을 만들고 있다는 생각에 아무리 힘들어도 견딜수 있었데요.

자신들도 죽으면 파라오의 보호를 받을 수 있을거라고 믿었기 때문이라네요...

피라미드의 변천사에 대해서도 배우고...

학교에서 교과서를 통해 이집트 문명에 대해 살짝 배웠던 아줌마라서...

피라미드의 건설의 비밀은 이제서야 알게 되었네요..

영화를 보면.. 노예들이 피라미드 건축하느라 딸 뻘뻘 흘리는것을 봤었는데....

 

피라미드는 노예들이 만든게 아니였데요..

피라미드는 노예가 아니라 일반 백성들이 나일 강이 범람하여 농사일을 할 수 없는 시기에만 작업을 한 것으로 추측된다네요. 또 당시 기록된 문서에 따르면 기분 좋게 집으로 돌아가서 배부르게 빵을 먹고 맥주를 마신다고 적혀 있어 정당한 보수를 받아 보다 여유롭게 생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데요..

이집트인들의 생활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답니다.

우리 나라가  옛날에 여성의 권리가 낮았던 가부장적인 사회였기 때문에 전 당연히 다른 나라들도 옛날에는 여성의 권리가 낮지 않았을까 생각했었네요

그런데.. 이집트는 여성의 권리가 폭 넓게 인정되었던 사회였다고 해요..

고대 문명권에서는 여성은 남자들의 소유물로 여겨졌지만 고대 이집트는 동시대의 다른 문명들과는 다르게 여성의 권리가 폭넓게 인정되던 사회였데요

남성과 여성이 서로 대등한 관계를 가졌다니.. 참 놀랍더라구요^^

 

 

봉팔이와 다이애나.. 슐라의 계략으로 죽을 고비을 넘겨 가며 겨우 슐라를 직접 만나게 되었답니다.

 

술라는  20년전에 팔아버렸던 유물 중에 파라오의 보물을 찾을 수 있는 보물 지도 파피루스가 껴있었서 그 파피루스를 찾기 위해 파라오의 저주란 사기를 친거였다네요

 아빠에게 일어났던 사고가 파라오의 저주가 아닌 술라의 짓이란걸 알게 된 다이애나.. 복수를 할거라더니 똑.. 술라의 말에 속는 모습을 보이네요ㅜㅜ

파리루스를 보여주겠다며 봉팔이와 다이애나를 방으로 데리고 간 술라..

두 아이들이 아주 위험한 상황이 되었는데  갑자기 불이 꺼지고 창문이 열리면서 보물지도 파피루스가 사라졌어요

 

봉팔이가 파피루스를 찾아  아직 세상에 드러나지 않은 파라오의 무덤이 있는 것을 찾을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