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독해왕 3단계 숨마 초등국어 독해왕
김효진 지음 / 이룸이앤비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5학년 아이와 숨마어린이 초등국어 독해왕을 함께 하고 있답니다.

아이 학년에 맞는 교재를 먼저 풀어 봤었는데

꼭 해당 학년이 아닌 단계여도 괜찮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3단계 교재를 함께 해보기로 했어요

워낙 글 읽기를 싫어하는 뇨석이라

책도 잘 안 읽는 뇨석이라 독해왕은 학년에 상관 없이 풀게 하고 싶어서 

이번엔 3단계를 선택했다죠.

초등국어 독해왕 3단계 교재에선 동화, 동시, 기행문, 전기문 등과 같은 문학과 설명문, 논설문, 실용문, 소개문, 안내문, 편지 등과 같은 비문학을 아이들 수준에 맞는 난이도로 만날 수 있어요.

 

도깨비 뒤주, 여우와 두루미,  오성과 한음 같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동화 부터

이천 도자기 마을에 다녀오다와 같은 기행문, 복도에서 질서를 지키자 같은 광고문등 다양한 글감들을 만날 수 있답니다.

초등국어 독해왕 교재를 펼쳐보면 학부모 및 선생님을 위한 공부 지도법이 나와 있다죠

그냥 무작정 막 문제만 풀게 하는게 아닌 지도법을 보고 아이가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을 수 있게 잘 설명해주고 있어요.

 

생각날 때마다 공부하는 것은 좋지 않으니 규칙적으로 계획을 세워 공부하도록 지도해야 한답니다.

몇시간씩 몇장씩 풀리지 않아도 되는 20~30분정도 문제를 풀게 하면 된데요

아이들의 집중 시간이 20~30분이라는군요.

글을 읽고 어떤 내용인지 말해보게 하고 잘 모르는 경우엔 다시 읽어보게 하고 그래도 이해가 되지 않았을땐 나중에 반복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실제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문제를 풀었는지 대충 찍어서 맞혔다면 다시 풀어보게 하라는군요

아이가 자주 틀리는 문제 유형이 무엇인지도 파악하여 가장 적절한 해경방법을 안내하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여러 유형의 문제들을 꾸준히 자주 풀어봐야 아이가 약한 부분도 알 수 있겠죠.

저희 아이와 지금 함께 하고 있는 초등국어 독해왕 3단계에서 

복도에서 질서를 지켜야 한다는 광고문에서 우르르라는 낱말도 배워봤답니다.

 

봄소풍에서 체험을 통해 생명체인 꽃을 비롯한 자연을 소중히 여기자고 주장하는 글도 읽어보며 문제를 풀어봤지요.

이천 도자기 마을에서 도자기 만들기 체험을 한 후 글을 쓴 기행문도 만날 수 있었답니다.

글쓴이의 마음의 변화도 알아볼 수 있었지요

앞장에서 배운 어휘들을 다시 한번 익혀봤어요

뼈와 뼈가 서로 맞닿아 연결되어 있는 곳을 관절이라하고

산과 물이 어우러진 자연의 아름다움을 그린 그림을 산수화라 한다는 어휘등을 다시 한번 익혀 볼 수 있었답니다.

이룸이앤비 숨마 어린이 초등국어 독해왕 교재의 정답 부분이라죠

아이들 혼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정답및 해설부분은 정말 잘 되어 있어요

본문을 그대로 보여주며 단락단락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답니다.

그리고 답이 왜 그런지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아이들의 이해를 도와주고 있어요.


정답 및 해설지에선 답만 알려주는게 아닌 아이들이 알아두면 도움이 될 내용들을 좀 더 설명해주고 있답니다.

이번 아이가 문제를 풀어봤던 부분에선 주장하는 글에 대해 좀 더 설명해주고 있네요.


아이가 책 읽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다보니

강제로 읽혀봐야 도움이 될까 싶어 눈을 돌리게 된 교재가 바로 독해왕인데

초등국어 독해왕을 아이와 함께 할 때마다 참 만족스럽네요

일단 책을 잘 안 읽는 아이지만 이 독해왕을 풀다보면 다양한 지문들을 접하게 되고 여기에 문학 및 비문학을 다양하게 다루고 있어

자연스럽게 글 읽기가 된다죠

거기다 문제를 풀어야 하니 지문에서 중요한게 무엇인지 아이가 파악도 해야하니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와 독해왕은 단계가 낮아도 꾸준히 함께 해주고 싶어집니다.

3단계도 초 5학년 아이가 풀어도 충분히 도움이 많이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