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석산의 서양 철학사 - 더 크고 온전한 지혜를 향한 철학의 모든 길
탁석산 지음 / 열린책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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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어떻게 살아야할지 알려 주는 많은 저작들이 있다. 시간과 체력에 제한이 있는 독자는 어떤 책을 골라 읽어야 할지 선택해야만 한다. 이럴 때 필요한 존재가 바로 길잡이 역할을 해 주는 선생님이다. 독자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에 입문하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방향을 제시해 준다. 보다 심화된 단계로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이번에 읽은 책 탁석산의 서양철학사가 바로 그런 책이다. 저자는 매일 공부하는 철학자로 알려져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철학을 더 크고 온전한 지혜를 향한 길을 알려 준다고 소개한다. 그러나 일반 독자에게 철학은 어렵고 딱딱한 용어로 인식되곤 한다. 마치 의사들이 전문 의학용어를 사용하듯 철학서적들도 그런 인상을 준다.

그럼에도 저자는 우리가 철학을 공부해야 할 이유를 찬찬히 설득한다. 고대 철학이 결코 낡은 것이 아니며, 오히려 현대인들이 곱씹어야 할 지혜가 담겨 있음을 알려 준다. 사유하는 사람들의 지혜가 2500년의 역사 속에서 쌓여 거대한 철학사를 만들어냈다.

저자는 서양 역사 시대별로 주요한 철학자들의 사유는 물론 그 시대를 관통했던 사회 현상을 한 절씩 잔잔하게 설명한다. 구어체로 기술되어 있어 쉬운 글로 잃힌다. 그러나 찬찬히 생각해 보면 결코 가볍게 책장을 넘길 수 없다. 독자는 문단 하나 하나를 자신의 의지로 생각하며 내용을 정리하는 노력을 필요하다.

그저 좋은 글을 읽었다가 아니라 오늘 자신의 삶에, 선택과 결정의 순간에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 사유하는 심력 단련의 과정으로 봐야 한다. 철학자의 경기를 관람하는 구경꾼이 아니라 지혜와 통찰을 자신의 것으로 익혀서 체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굳이 시간과 공력을 들여가며 철학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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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을 보면 철학이란 지혜, 진리 혹은 지식에 대한 사랑이나 연구 혹은 논증과 이성을 통한 추구라고 합니다. (17쪽)


과학이 가치 중립적이지 않은 이유는, 자신이 연구하는 사실을 기술할 때 , 가치를 주입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는 연구하는 사실을 기술하기 전에 이미 개입이 있습니다. 즉, 어떤 문제를 탐구할지 그리고 탐구 결과를 어떻게 적용할지 그리고 탐구의 방법론 등을 판단할 때, 외부 상황 요소가 중요합니다. 과학자가 주제를 어떻게 개념화할지, 증거로 무엇을 택할지, 그리고 이런 가정이 좋은 이유 등의 판단에 외부 요소가 개입합니다.(62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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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린이도 술술 읽는 친절한 금융책 주린이도 술술 읽는 친절한 시리즈 1
최정희 지음 / 메이트북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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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미행정부의 자국 보호주의 정책으로 세계가 관세 전쟁을 치르고 있다고 한다. 사실 경제 분야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다. 자유무역협상 체결 이후 관세라는 용어를 일상에서 들을 일이 없었다. 미국은 자국 경제 수지 적자를 줄여가기 위해 관세 부과 등의 정책을 밀어부치고 있는 듯하다. 이런 것들이 시장에 영향을 주는 것은 명약관화하다.

솔직히 경제 관련 용어나 기초 지식이 없으면 술술 읽히는 수준은 아니다. 적어도 주식 투자를 하려는 사람은 이 정도의 책은 술술 읽을 정도로 기본기를 갖춰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겠다.

저자 최정희는 은행, 증권 등 금융 분야를 전문으로 취재하는 기자로 일하고 있다. 그는 이 책의 목적을 경제 흐름을 구조화해서 읽어낼 줄 아는 감각과 안목을 길러주는데 있다고 설명한다.

주식 등 투자에 입문하려는 사람이 가질 만한 질문을 소제목으로 뽑고 간명한 설명과 답변을 달았다. 때문에 실전을 앞둔 초보 투자자가 꼭 확인하고 미리 챙겨할 질문 제목이 눈에 띈다.

예를 들어 '왜 이렇게 금값이 올라? 안전 자산 금의 미스터리'(271쪽)라는 챕터에서는 안전자산이지만 변동성도 큰 금에 대한 저자의 설명이 돋보인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인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심화는 금과 같은 안전자산의 가치 상승을 불러왔다. 이런 변수들을 분석하고 투자처를 결정하는 안목은 요행으로 되지 않음을 저자는 강조한다.

한마디로 말해 부단히 공부하지 않으면 정체되고 도태된다. 저자는 거시경제 흐름을 읽어내고 국제 사회와 시장의 방향을 파악하라 말한다. 이 책이 술술 읽힐 때까지 기본기를 다지는 학습의 시간이 축적되어 있어야 한다. 저절로 실력이 쌓이지 않는다.

저자는 강조한다. "더 이상 남의 말에 휘둘리지 말고, 금융시장을 스스로 읽는 눈을 가져야 한다"

*** ***

역환율 전쟁은 '전쟁'이라고 이름을 붙이기 어색할 만큼 미 달러화 대비 자국 통화 약세를 제한해 고물가를 잘 넘기기 위한 방편이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는 역환율 전쟁보다 다시 '환율 전쟁'에 주목해야 할 때다.

자국 보호주의 등으로 관세 전쟁이 일어나게 되면 환율 전쟁이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 있다. 다만 살펴봐야 할 것은 자국 통화를 약하게 만들어 수출에서 가격 경쟁력을 높인다는 명제가 통할지 여부다. (218쪽)

금은 지정학 시대에 투자 매력이 커지고 있다. 금은 통상 달러화 가치가 하락할 때 그 가치가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지정학 시대에 달러화가 흔들릴 때 금이 주목받을 수 있다. 지정학 시대는 트럼프 미 대통령이 하듯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처럼 물리적 충돌이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는 안전자산이자 인플레이션 해지 자산으로서의 금 매력이 더 커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27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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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
강성률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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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이 왜 필요한가? 작년 12월에 우리는 철학이 없음의 위험을 체감했다. 물론 여전히 아무 것도 아닌 일로 치부하는 부류도 있다. 정치나 경제, 종교, 문화, 교육. 이런 모든 분야에 철학이 필요하다. 참과 바름을 추구하려는 사유의 결과가 모여 철학을 이루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노력이 의미없다 하면서 과정을 생략하고 결과만 중시하기도 한다. 과연 그러한가? 치열한 무한경쟁의 시대에 멈춰서서 바른 길로 걸어가고 있는지 점검해 봐야 한다. 이럴 때 필요한 책은?

소설가, 철학자, 교수로 여전히 일하고 있는 저자 강성률 박사가 '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2009년)을 새롭게 수정 보완해서 펴냈다.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어를 하며 살아온 독자라면 중국과 인도에서 태동한 동양 철학의 영향 아래 있는 것이 분명하다. 불교는 인도에서 시작되어 중국에서 발전하고 한반도로 전래되어 우리 역사와 사람들의 내면에 깊이 스며들어 있다.

저자는 제1부에서 중국 철학을 가장 먼저 소개한다. 공자, 맹자 등이 씨를 뿌린 유학에 이어 노자와 장자의 도가 사상, 묵자와 양자 등의 제자백가들의 활약상을 소개한다. 세월이 흘러 성리학이 정립되고 이어 심학과 양명학으로 유학은 발전해 가는 과정을 주요 인물들의 에피소드와 함께 찬찬히 설명한다.

거기에 측주로 다양한 사진 자료와 함께 용어 설명, 인물을 매우 간명하게 설명해 주기 때문에 책 속의 책을 읽은 느낌이 든다. 한가지 바라는 점은 다음 개정판엔 각 장 서두나 말미에, 또는 권두 또는 권말에 연표를 게재해 주면 좋겠다. 워낙 많은 인물들과 사건을 다루다 보니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게 연표나 도표가 있었으면 한다.

제2부는 상대적으로 생소한 인도 철학을, 마지막 3부는 역시 생소하게 느껴지는 한국철학을 소개한다. 우리나라에 철학이 있기는 한가 하는 생각을 하는 것은 나뿐일까? 철학 하면 두꺼운 책과 교수님 이미지에 갇혀 있는 것이 안타깝다. 사회 구성원이 각자 삶의 지표가 될 철학을 갖고 사유하는 훈련을 하는 그런 세상을 바란다. 자신의 운명을 누군가에게 맡기지 않고 주도할 줄 아는 생활 철학인이 되어야 할 이유. 철학사는 은근해 말해 주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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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시황의 정치는 지극히 치밀하여 맹위를 떨쳤음에도, 결국 백성들의 반감을 산 강압정책으로 인해 멸망했다. 자신의 지략과 힘으로 천하를 태산같이 안정시킬 수 있다고 믿는 군주는 언젠가는 백성들의 반란으로 인해 반드시 무너지고야 만다. (85쪽)

우리는 시간상으로 과거와 미래를 구별하기 때문에 삶과 죽음도 차별하지만, 결국 시간이란 앞뒤의 구별이 없는 하나의 흐름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랬을 때, 비로소 삶과 죽음 역시 시간의 흐름 위에서 움직이는 두 개의 점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도 알게 될 것이다. (12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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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헌법 읽기와 필사 - 국가와 국민의 약속, 헌법 읽고 쓰기
대한민국 지음 / 시원북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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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헌법 읽기와 필사. 매우 특별한 책이다. 헌법을 국가와 국민의 약속이라고 간결하게 표현했다. 저자는 놀랍게도 대한민국이다. 정성이 느껴지는 양장본의 무게가 결코 가볍지 않게 다가온다. 책장을 넘기면 왼편엔 헌법 조문 한개 조 전문이 인쇄되어 있다. 오른편은 빈 공간에 줄만 옅게 쳐져 있다.

1988. 2.25. 시행된 우리나라 헌법이 모두 130개 조문에 부칙이 6개조이니 이 책의 쪽수 계산이 나온다. 우리 헌법은 모두 10개 장 130조와 부칙 6개조로 구성되어 있다. 헌법 전문은 별도이다.

헌법. 모든 법의 근간이 된다. 민주공화국의 시민으로서 헌법을 펼쳐놓고 바라보는 느낌이 선선하다. 헌법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역사는 보여준다. 역동의 시기에 매일 조금씩 짬을 내서 헌법을 읽고 필사하는 시도를 결심한 이유다.

오랫만에 시도하는 필사라서 필기구를 무엇으로 할까 고민이 되었다. 얇은 펜촉을 가진 만년필로 정했다. 8쪽에 있는 헌법 제1조를 읽고 옆에 있는 빈 공간에 필사를 하는데 마음이 뭉클하다.

제1조 제1항.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그냥 눈으로 읽을 때와 느낌이 사뭇 다르다. 잉크가 종이에 잘 스며든다. 좋은 종이를 써서인지 다음 쪽을 넘겼을 때 잉크로 쓴 손글씨가 비치지 않는다.

조문을 옮겨쓰고도 여백이 많다. 일단은 끝까지 필사를 다 하고나서 빈 여백에 어떤 단상을 기록할까 고민해 본다. 양장본이고 제본을 신경 써서 해서 좋은 노트로 활용할 수 있겠다 싶다.

헌법 개정 이슈가 있다. 1987년 이후 우리나라는 많은 변곡을 이겨내고 성장해 왔다. 이제 그간 축적된 헌법 개정 이슈를 진지하게 고민할 때라는 것에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 같다.

이런 때에 헌법을 한번쯤은 정독하고, 거기에 더해 정성을 다해 손글씨로 필사하는 경험을 해 보는 것. 도전해 볼만하다는 생각이 든다.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 읽고 쓴 느낌을 자유롭게 쓴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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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이 쉬워지는 책 - 맥락과 흐름만 잡아도 성경 쉽게 읽을 수 있다
존 팀머 지음 / 터치북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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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는 곧이 곧대로 믿을 수 없는 말이 있다. 싸면서도 좋은 물건이 과연 있을까? 이것처럼 한 권으로 끝내는~, 또는 한 달만에 끝내는~ 이런 제목의 책들도 많다. 이번에 읽은 책 '성경이 쉬워지는 책'도 제목에 혹한다. 정말 이 책을 읽으면 성경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기대를 하게 하는 부제가 눈에 띈다. "맥락과 흐름만 잡아도 성경을 쉽게 읽을 수 있다."

중요한 전제 조건이 있다. 성경을 이해하려면 맥락과 흐름을 먼저 알아야 한다. 맥락을 알려면 책을 부분 부분 조금씩 읽는 것보다는 처음부터 끝까지 한 호흡으로 끝까지 보는 것이 좋다. 역사나 지리, 정치, 경제, 문화, 종교 등의 배경을 같이 공부해야 맥락과 이야기의 흐름을 잡을 수 있다. 고로 채 240쪽이 안되는 이 책 한 권으로 성경의 맥락과 흐름을 모두 아는 것은 무리가 있다.

그럼 이 책 '성경이 쉬워지는 책'의 진정한 가치는 무엇일까? 성경 66권에서 말하고자 하는 일관된 흐름과 주제를 파악할 수 있는 실마리를 12개의 주제로 압축해서 제시한다는 점이다. 성경이 인간에게 일관되게 알려 주려 하는 핵심 메시지를 알면 성경을 읽는 즐거움, 깨달아 알아가는 재미를 누릴 수 있다.

거기에 대해 이 책은 단순히 12개의 챕터를 독자가 읽는 데서 그치지 않고 소그룹 토론이나 독서 모임을 할 수 있는 유용한 질문지와 묵상할 내용을 제공한다. 게다가 모임의 인도자를 위한 지도자용 지침서를 큐알 코드로 제공해서 보다 활용도를 높여준다.

12개의 주제는 제1장 하나님의 창조로 시작해서 제12장 역사의 이면을 보여주시는 하나님으로 마친다. 1장은 창세기이고 12장은 요한계시록을 다룬다. 성경 66권 배열 순서대로 핵심 주제를 배치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성경의 핵심 주제는 무엇일까 생각을 해 봤다. 목차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단어가 있다. 바로 '자기 백성'이다. 성경은 자기 백성과 약속을 하시고, 데려 오시고, 왕을 선택해 주시고, 호소하시고, 거룩한 성을 약속하시고, 독생자를 보내시고, 모으시고, 다시 세우시는 하나님을 보여 준다.

저자와 출판사가 권면하는 것처럼 이 책은 혼자 읽고 덮어두는 게 아니라 소그룹이나 독서모임을 일으켜 함께 토론하고 생각을 나누면서 실제 삶에 적용할 때 진가를 발휘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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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택하신 것은 특별한 권리를 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특별한 책임을 맡기기 위해서다. 바로 "이방의 빛으로 삼아" 하나님의 구원이 "땅 끝까지 이르게"하기 위함이다. (46쪽)

바알을 숭배하면서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떠난 것은 아니다. 때로 위기가 닥치면 이스라엘 민족은 다시 하나님께 돌아왔다. 그러나 농사에 관해서는 바알을 의지했다. 전투에서의 승리에 대해서는 하나님께 감사하면서도 토지에서 얻은 수확에 대해서는 바알을 의지했다.(77쪽)

사울의 근본적인 죄가 불순종이고 다윗의 근본적인 죄가 폭력이었다면 솔로몬의 근본적인 죄는 바로 배고다. 솔로몬의 이방인 첩과 후궁들은 자기 나라의 신들을 계속 섬기고, 솔로몬도 각 신들을 위한 신당을 짓도록 허락함으로써 배교를 조장한다. 결국 솔로몬 자신도 우상숭배에 빠져서 시돈 사람의 여신 아스다롯과 암몬 사람의 가증한 밀곰을 따르게 된다.(92쪽)

선지자들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다시 하나님께 충성하라고 온 몸과 마음으로 호소한다. 또 이스라엘에게 하나님과의 언약을 다시 새롭게 받아들일 것을 요청한다.(103쪽)
선지자들은 단순히 개인적인 회심을 요구하지 않는다.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이 자신의 삶 전체를 하나님 중심으로 재조정하도록 초대한다. 하나님과 그분의 언약을 떠난다면 삶이 망가질 것이라고 경고한다. 언약이 깨진다는 것은 공동체가 까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언약의 맹세를 깼을 때 인간관계가 파괴되고 제사장은 위선자가 되며, 종교적 예배는 조롱거리가 되고 만다.(104쪽)

예레미야 당시에 예루살렘의 불가침성에 대한 믿음은 거의 맹목적인 이념으로 굳어져 있었다. 다윗의 성이 무너지고 다윗 왕조의 통치가 종말을 고하게 될 것이라곤 상상조차 하지 못했다. 그래서 실제로 예루살렘이 함락되고 다윗 왕조가 끝나게 되자 사람들의 신앙은 동요되고 기존의 신학으로는 일어난 상황을 설명할 수 없어서 어쩔 줄 몰라 했다. 만약 이스라엘이 언약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함이라는 관점에서 당시의 비극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했다면 인간적으로 말해 이스라엘은 생존하지 못했을 것이다.(11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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