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쓰시타 고노스케 경영이란 무엇인가 - 경영의 신이 들려주는 경영의 기본과 원칙 ㅣ 마스터스 7
마쓰시타 고노스케 지음, 오태헌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사람을 키워라, 사회와 함께 하라,
한 발 더 앞서서 변화하라는 경영의 신,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시대를 초월한 경영의 본질,
자전거가게에서 5년 정도 일하며 주인 부부로부터 손님을 대하는 태도, 몸가짐,예의범절등 상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을 뼛속 깊이 배웠다고 한다.
뺨을 맞는 엄한 것이었지만 주인부부를 존경하며 혼나면서 몸에 익힌 장사하는 마음 가짐과 그때 했던 여러 경험이야말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보물이 되었다.
물건과 돈과 더불어 사람의 마음도 함께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 장사가 성립되는 근본임이 중요한것이다.
아홉살에 상업 세계에 들어가 60여년 동안 마쓰시타 고노스케가 추구한 장사의 본질은 처음 혼자서 판매에 성공했던 그때의 체험에서 만들어졌는지도 모른다.

고민이 있으면 일하는 방식을 바꾸면 된다고 한다.
세상이 몰라줄때 포기하고 싶을 때가 한 두번이 아닌데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면 역시 세상은 옳고 믿을 수 있다고 보는 것이 맞다고 한다.
그동안 힘들고 열심히 했는데 왜 이래?등 고민이 많았다면 세상의 이치를 한번 믿어보려고 한다.
서로의 태도와 행동이야말로 국가와 국민 전체가 공존공영하는 진정한 기초라고 믿는다고 한다.

인간의 공동생활이란 어떤 것이며, 인간으로서 올바른 모습은 어때야 하는 것일지등에 대해, 생각의 치아는 있겠지만 하나의 주관을 명확하게 가져야 한다.
자녀교육뿐 아니라 기업도 바람직한 인재를 육성하려고 생각한다면 경영자 자신이 분명한 사회관,경영관,인생관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회사의 사명감이 만들어질 수 있는 신념 또한 바탕이 되어야 한다.
사명감을 갖지 않고 아무 생각없이 일만 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은 쌓이겠지만 인간으로서 정말 바람직한 성장은 얻어지지 않을 것이다.
사업과 경영의 기본에 대해서 경영 철학에 대해서 기업인으로써 어떻게 경영해 나가야 할 것인가도 있겠지만 우리 인간이 살아가는 모든 영역에서의 경영인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면서 경영에 대해 정확히 알아갈 수 있는 지침서임을 깨닫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