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정말 위한다면 칭찬을 아껴라
이토 스스무 지음, 황소연 옮김 / 책씨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는 책은

회사에서도 권장하여 죽 돌려 읽을 정도로 인기였다.

잘 하는 것은 칭찬하고 못 하는 것은 못 본 척하는 방식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라고 육아 지침서에도 나와 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말한다.

칭찬 교육의 권장파들은 칭찬이 의욕을 고취시키고 나아갈 방향을 규정하며,

자신감을 불어넣고 인간 관계를 좋게 하는 효과를 지녔다고 말한다.

그러나 무분별한 칭찬은 시키지 않으면 하지 않는 수동형 인간을 만들고,

결과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도구적 조건 부여의 역할만을 할 뿐이며,

눈치만 보고 평가에만 절절 매는 아이로 만든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그 예시로 아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한 사람을 들어 칭찬 교육의 폐해를 설명하고 있다.

교육의 근본 목적은 ‘자라나는 아이들이 장차 자립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지원해 주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부모 또는 교사의 의무라는 것이다.

이를 위한 대안의 기본은 자상함과 엄격함을 두루 갖춘 참된 사랑이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를 한 사람의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하고,

직접 부딪치며 창조적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학교에서의 모범생은 사회에 나가서 그다지 크게 성공하지 못한다는 속설이 있다.

아마 이들은 칭찬에 익숙해진 나머지 자립심과 의욕을 기를 기회가 없었는지도 모른다.

필요한 경우에는 칭찬하되 조용히 믿어주는 그런 모습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기정 사실처럼 알던 것과 정반대의 이론이라서

쉽게 읽었지만 쉽게 적용하거나 수긍하기 어려웠다.

내 아이의 반응을 사랑으로 지켜보며 칭찬과 자립을 적절히 운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