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뢰의 법칙 - 함께 승리하는
존 맥스웰 지음, ㈜웨슬리퀘스트 옮김 / 21세기북스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서점에서 ‘존 맥스웰’로 검색을 해 보니 존 맥스웰의 저서가 우리 나라에만도 57권 출판되어 있다. 그 중 상당수는 리더십과 인생 성공에 관한 자기 계발서이고 일부는 기독교와 관련된 책이었다. 제목을 보면 인생 성공의 법칙, 거인들의 인생법칙, 팀워크를 혁신하는 17가지 불변의 법칙, 리더십의 21가지 불변의 법칙, 자기 경영의 법칙, 생각의 법칙, 이번에 출판된 신뢰의 법칙 등 인생을 살아가고 자기를 경영하는 법칙들에 대해 일련의 과정을 망라하고 있다.
이번 책 ‘함께 승리하는 신뢰의 법칙’은 원제인 ‘Winning with People’이 좀더 어울릴 것 같다. 신뢰는 남을 믿어주는, 약간은 좁은 개념으로 생각되는데, 이 책에서는 준비, 교감의 과정을 거친 후에 신뢰가 나오고, 그 다음 투자, 승리로 이어지는 다섯 단계를 통해 다같이 성공하는 방법을 설명했기 때문이다.
위의 다섯 단계는 4~6개의 원칙으로 나누어져서 세심하게 설명되고, 사례 중심으로 기술되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에는 체크 포인트가 열거되어 있어서 내가 바로 그 증상에 속해있는 것이 아닌가 확인할 수도 있다.
책에서도 강조하고 있듯이 남을 이해하고 믿어주기 위해서는 우선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알아야 한다. 남의 눈의 티는 보아도 내 눈의 대들보는 못 본다는 말처럼 일반적으로 자기와 남을 판단하는 척도가 다르기 일쑤이다. 그러므로 일단 자신에 대해 알게 되고 사랑하게 되는 준비 과정이 끝난 후에 남에 대한 교감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교감이 되면 자연스럽게 믿게 되고, 상대를 임파워먼트하여 결국 함께 함으로써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책을 죽 읽어나가면서 처음부터 얼굴을 붉혀야 했다. 나와 남을 너무 구분하며 살았구나, 정말 자기중심적이었구나, 배우자를 믿어주지 않았구나, 남의 기쁨을 진정으로 함께 하지 않았구나 새삼 깨닫게 되었다. 사실 어떻게 보면 사회적으로 성공하는 것보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행복을 누리는 인생의 성공이 더 보람있을 것이다. 니콜라스 케이지가 주연한 영화 “패밀리 맨”에서 그는 사회적으로 성공했으나 가족과 친구로부터 버림받고 방황을 겪게 된 후, 선택 초기로 다시 돌아가서 사람과의 성공을 선택한다. 나는 그처럼 두 개의 삶을 살아볼 수 없기 때문에, 서로 일으켜주고 서로 높여주는 승리를 선택하여 멋지게 살아보고 싶고, 우선 가정에서부터 시작하여 회사로, 사회로 신뢰와 승리의 범위를 넓혀 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