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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을 읽자 아이들을 읽자
최은희 지음 / 우리교육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겨우 아이 하나를 키우면서도 그림책 읽어주기가 그렇게 어려운지, 잠잘 때나 되어서야 오늘은 그림책 두 권이다 하면서 할당량을 채우기가 급급하다. 이 책을 읽고 나야 아이가 잘 테니 얼른 읽어주고 재워야지, 내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마음가짐으로 읽다 보면 그림은 숫제 눈에 들어오지 않고 글만 빨리 읽게 되고, 아이가 그림에 대해서나 이야기 내용에 대해서 뭐라고 말을 거들게 되면 퉁명스러운 말막음으로 대답하게 된다. 아, 창피하다. ‘그림책을 읽자 아이들을 읽자’를 읽으면서 그림책은 그렇게 읽는 것이 아니라는 법을 처음으로 배웠다.
최 은희 선생님에게서 그림책 읽는 시간을 가졌던 어린이들이 그렸을지도 모르는 강아지똥, 녹슨 못, 돼지책, 무지개 물고기 등이 표지에 등장하는 이 책은, 초등학교 2학년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면서 가졌던 선생님의 바람과 아이들의 반응, 그 이전이나 이후의 연관 글짓기까지 정연하게 서술하고 있다.
책 뒤의 선생님 사진과 추천의 글에서 본 것처럼 교실의 선생님 자리 뒤에는 그림책이 빽빽이 꽂힌 책장이 있었고, 그 많은 책들 중에서 도움이 필요하거나 꼭 알려주어야겠다는 사실과 근접한 그림책을 골라서 낭독하는 시간을 가진 것이다. 그림책의 글을 듣고 그림을 보면서 아이들은 어른들이 미처 깨닫지 못하는 미묘한 것들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했고, 이 반응들은 서로 가지를 치면서 브레인스토밍과 같은 역할을 하였다. 그러면서 자신의 어려움과 잘못된 점을 스스로 반성하기도 하고, 고민거리를 털어놓기도 하며 환경과 자연 보호, 평화와 생명의 소중함에 대해 은연중에 깨닫게 되기도 한다. 성폭행을 당한 은주를 위해 조심스럽게 읽어준 ‘가족앨범’과 ‘슬픈 란돌린’을 통해, 갯벌을 지켜야한다는 ‘갯벌에 뭐가 사나 볼래요’ 낭독과 이어진 비디오 시청을 통해 아이들은 무의식 깊숙이 사람을 신뢰하는 것에 대해, 정의에 대해 배웠을 것이다.
‘머뭇거리지 말고 시작해’라는 책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명사들이 나와서 자신이 그 길을 선택하게 된 계기를 마련해준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었다. 최 은희 선생님이 읽어준 그림책은 아마 이 아이들에게도 어쩌면 그런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아무 부담없이 동화 전집만 구입했는데, 이제는 책에서 선생님이 알려주신 것처럼 좋은 그림책을 선택하고, 또 그만큼의 성의로 아이에게 읽어주어야겠다. 아니 같이 읽으면서 같이 배워야겠다. 아이가 더 크기 전에 그림책 읽는 방법을 배워서 정말정말 기쁘고 다행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