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사피엔스 인류 3부작 시리즈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 김영사 / 2015년 11월
평점 :
판매중지


대부분의 역사서는 위대한 사상가의 생각, 전사의 용맹, 성자의 자선, 예술가의 창의성에 초점을 맞춘다. 이런 책들은 사회적 구조가 어떻게 짜이고 풀어지느냐에 대해서, 제국의 흥망에 대해서, 기술의 발견과 확산에 대해서 할 말이 많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개인들의 행복과 고통에 어떤 영향을 미쳤느냐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말해주지 않는다. 이것은 우리의 역사 이해에 남아 있는 가장 큰 공백이다. 우리는 이 공백을 채워나가기 시작해야 할 것이다.

만일 사피엔스의 역사가 정말 막을 내릴 참이라면, 우리는 그 마지막 세대로서 마지막으로 남은 하나의 질문에 답하는 데 남은 시간의 일부를 바쳐야 할 것이다. “우리는 무엇이 되고 싶은가?” ‘인간 강화’ 문제라고도 불리는 이 질문에 비하면 오늘날 정치인이나 철학자, 학자, 보통사람 들이 몰두하고 있는 논쟁은 사소한 것이다. 어쨌든 오늘날의 종교, 이데올로기, 국가, 계급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논쟁은 호모 사피엔스의 종말과 함께 사라질 것이 너무나 분명하기 때문이다.

-알라딘 eBook <사피엔스> (유발 하라리) 중에서

내 실존을 이렇게 흔들어댄 책은 평생에 없었다.
기독교인들에게는 `원죄`의식이 있어서 그들은 스스로 죄인일 수 밖에 없고 모르고 지은 죄도 용서해달고 기도한다.
기독교, 아니 종교를 떠나서 인류가 사피엔스들이 지구 역사에서 죄인인 구체적인 이유가 이 책에 낱낱이 담겨있다.
결코 씻을 수 없는 죄를 지었고 지금 이 순간도 그러하다.
난 어떻게 살아야 할 지 모르겠다.
왜 살아야 할지 모르겠다.

이 책은 《총 균 쇠》에 큰 영감을 받고 쓰인 것이다.
이젠 그 책으로 거슬러 올라가야겠다.
나의 궁극적 의미를 찾는 일은 지금은 오로지 독서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