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의 나를 흔들어 깨운 책들

<지구온난화에 속지마라>
지구 역사에서 대기 이산화탄소 농도가 더 높았던 때도 기온이 더 높았던 때도 있었다. 그린랜드에서 지금은 해안에만 사람이 살지만 옛날에는 섬 깊숙한 곳까지 마을들이 있었다.
~~~> (요즘 생각) 기후변화가 있더라도 탄소저감대책 같은 대응은 불가능하고 무의미하다. 순응만이 답이다. 그 누가 움직이는 지구 자전축을 붙잡을 수 있고, 거대화산 단 하나로 지구 기후를 교란시킬 수 있는 폭발을 잠재울 수 있겠는가?

<사피엔스>
탐욕스런 현생 인류의 장고한 역사.
~~~> 한 인간의 인생은 참 짧다. 덧없다. 한 분야의 지식은 참 좁다. 넓은 줄만 알았던 내 전공 생태학도 마찬가지다.

<만들어진 신>
무신론의 정수. 비이성적 종교의 해악성.
~~~> 꼭 이 책 때문만은 아니지만 나는 이 책을 읽은 후에 종교를 버렸다. 쓰레기 같은 독선과 수구의 종교에서 희망을 버리는 것이 속 편하다.

<식품에 대한 합리적인 생각법>
건강을 해치는 식품은 MSG, 첨가물, GMO가 아니다. 고지방 고칼로리 과식과 과음과 흡연일 뿐이다.
~~~> 방송과 인터넷에서 흥미 위주와 자극적인 얘기로 잘못된 상식을 유포라는 것을 경계하자!

<자연의 배신>
옛 조상은 토착 원주민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었다? 아니다! 자연은 평화롭다? 조화를 이룬다? 아니다!
우리 인류는 첨부터 자연에 대해 파괴적이었다. 자연은 우리를 항상 위협한다. 유기농이 얼마든지 더 위험할 수 있다.
~~~> ‘자연친화‘ 개념의 허상을 냉정하게 과학적으로 돌아보게된다!

<동물 홀로코스트>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이 육식 문화를 위해 가축을 얼마나 잔인하게 다루어 왔는가!
~~~> 인간의 모순을 깊이 깊이 생각한다.

<환단고기>
식민사관과 사대주의로 왜곡된 한민족 역사.
~~~> 국수적 민족주의를 취할 것은 아니지만 감추어지고 외면당한 고대 역사가 대단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