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학원생노조 인터넷 카페에 쓴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경상국립대학교(경상남도 진주시의 국립경상대학교와 경남과기대학교가 통합한 대학) 사회계열 조합원 김재원입니다. 이번에 제가 글을 쓰게 된 이유는 다름이 아니고, 제가 연구위원이기도 한 정치경제학연구소 프닉스에서 월례발표회를 한다는 점을 알리고 싶어서 입니다.
먼저 정치경제학연구소 프닉스(정치경제학연구소 Pnyx (pnyx2017.blogspot.com)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마르크스주의나 여러 비판적 사회과학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들이 모인 곳입니다. 시작은 국립경상대학교 대학원 정치경제학과에서 대학원생과 교수들이 논문 및 턴페이퍼 발표회를 하는 것으로 시작했지만, 점차 석, 박사 학위가 없더라도 자신이 관심이 있는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회를 하는 자리로 변했습니다.
이 자리에 저희 조합원들도 발표하시면 좋을 것 같아서 소개합니다. 우선 가장 큰 장점은 자신의 지도교수들의 관심사와 무관한 주제로 발표회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공식 학회의 경우 지도교수의 허락 또는 기존 학회를 주도하는 교수진의 입장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프닉스에서는 그런 제한이 없습니다. 가령 저희노조가 중시하는 대학원생의 노동자성 문제를 고민하는 연구노동이나 이와 관련된 불안정노동, 비물질 노동에 대한 발표도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프닉스연구위원들이 대체로 여러 사회운동과 연관을 맺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희 조합원들 중에서도 유윤열님이 프닉스에서 발표한 적도 있습니다. 저도 전에 이란여행 갔던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발표했고, 박사논문 초고 발표도 했습니다. 또한 독일어판 자본론 읽기 모임 행사도 열리고 있습니다.
또다른 장점은 학술지 게재 예정 논문 혹은 석, 박사논문 초고 발표시에 10만 원의 발표비를 준다는 것입니다. 제가 박사논문 초고를 발표할 때, 여러 발표회 참석자들의 코멘트와 더불어 받을 수 있는 발표비의 존재는 확실히 논문 발표 준비하면서 다른 일을 하지 못한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었습니다.
그 밖에 정치경제학연구소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궁금하다면 소장 김민정 박사의 이메일 주소
good21life@daum.net 과 연락처(010-2372-3025)로 연락해주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정치경제학연구소프닉스 #발표비 #마르크스주의 #비판적사회과학 #학위가없어도발표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