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미국·영국·한국 사회주의자들의 전쟁 반대 목소리를 담은 책이 나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의 배경과 원인, 이 전쟁을 둘러싼 논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글들을 엮었습니다. 푸틴 치하의 엄혹한 상황에서도 반전 운동에 참여해 온 러시아 사회주의자들이 생생한 목소리와, 세계적 마르크스주의 학자이자 활동가인 알렉스 캘리니코스의 날카로운 통찰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전쟁으로 이어지는 지난 30년간의 우크라이나 상황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습니다.

https://wspaper.org/article/27710

📰 구독

📱 안드로이드·아이폰 앱 wspaper.org/s/app
📮 매일 뉴스레터 구독 wspaper.org/s/email
⚡️ 텔레그램 wspaper.org/s/tg
🗞 종이신문 wspaper.org/subs
👉 후원(일시·정기) wspaper.org/donation

〈노동자 연대〉를 구독하고 후원해 주세요.

기사의 일부

또,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서로 적대하고 있는 국가의 사회주의자들이 함께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점도 이 책의 특징이다. 러시아, 미국과 영국 등 서방, 그리고 한국의 혁명적 좌파들이 우크라이나 전쟁 초기부터 긴급 토론회를 비롯한 다양한 방식의 교류를 통해 이런 목소리를 모을 수 있었다. 특히 푸틴의 엄혹한 탄압에도 반전 운동에 참여해 온 러시아 혁명적 좌파의 주장은 깊은 울림을 준다.

마르크스주의 제국주의론의 발전에 공헌이 큰 세계적 석학 알렉스 캘리니코스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성격에 관한 날카로운 분석으로 이 책의 빛을 더해주고 있다. 특히 저명한 좌파 인사들인 폴 메이슨, 질베르 아슈카르와의 논쟁에서 캘리니코스는 러시아에 맞서 상대적으로 진보적인 서방을 지지해야 한다거나 이 전쟁이 제국주의 전쟁이 아니라는 주장을 예리하면서도 차분하게 반박한다. 이 논쟁은 유사한 주장이 널리 퍼져 있는 한국의 독자들에게도 매우 유익할 것이다.

이 책은 우크라이나의 역사와 최근 수십년의 정치 경제 상황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는 장점도 있다. 강대국 간 경쟁의 무대가 돼 온 우크라이나의 역사와 소련 붕괴 이후의 상황을 알면 이번 전쟁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 점은 우크라이나가 낯선 한국의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노동자 연대〉를 꾸준히 읽어 온 독자라면 본지에서 이 책에 실린 글들을 이미 봤다고 여길 수 있지만, 이 책에는 본지에 실리지 않은 논문도 포함돼 있다.

이 책이 우크라이나인들의 비극을 끝내고 더 큰 전쟁의 위험을 물리칠 운동을 건설하는 데 좋은 무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러시아군 철군! 서방의 확전 시도 반대! 한국 정부 개입 반대!
전쟁을 멈춰라! 국제공동행동

일시: 5월 21일 오후 3시

장소: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앞(집회 후 행진)

주최: 취지에 동의하는 단체 연명 제안 중(https://bit.ly/0521-StopTheWar)

문의: 010-7550-21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