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9월 3일 2일은 코민테른(공산주의인터내셔널의 약칭)이 창설된 날입니다.
제1차세계대전의 대학살을 보며 어떤 사람들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일이 가능하지 않다고 절망할 때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 노동자들이 권력을 잡았고, 1919년 코민테른이 설립됐습니다.
코민테른의 목적은 전 세계 최상의 투사들이 협력해 러시아와 같은 승리를 가능하게 할 정당들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코민테른은 여러 나라의 혁명가들이 서로의 경험에서 배우는 혁명 전략∙전술의 학교였습니다.
코민테른에서는 혁명가들이 차별 문제를 어떻게 다뤄야 하고 노동조합이나 민족 해방 투쟁과 어떻게 관계 맺어야 하는지를 상세하게 논의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코민테른은 레닌의 사망 이후 국제 노동계급 운동의 패배와 스탈린주의 관료들의 등장으로 심각하게 변질되고 1943년에 해산됐습니다.
국적, 성별, 인종 등을 뛰어넘는 노동계급의 연대는 오늘날에도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전쟁, 생태 위기, 경제 위기 등으로 나타나는 자본주의의 내재적 문제들을 발본적으로 극복할 필요도 절실합니다.
100여 년 전 코민테른에 모인 혁명가들은 어떤 전략과 전술을 발전시켰을까요?
그들의 풍부한 경험에서 오늘날을 위한 힌트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책갈피 출판사는 1994년 《우리가 알아야 할 코민테른 역사》를 출판했습니다.
아쉽게도 지금은 절판 상태인데요.
독자 여러분께 반가운 소식 하나를 전합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이 책을 새 번역으로 재출간하려고 합니다.
이 책은 코민테른이 창립하게 된 역사적 배경 설명부터 시작해, 1919~1943년 국제 공산주의 운동의 역사를 생생하게 서술합니다.
코민테른이 어떻게 “소련 관료들의 계급 지배 도구로 전락해” 버렸는지 밝힙니다.
조만간 출간될, 영국의 혁명적 사회주의자 던컨 핼러스의 이 책을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책갈피 출판사의 SNS를 팔로우하시면 출간 소식을 가장 빠르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책의 차례 보러 가기>> https://bit.ly/차례보기
#코민테른 #공산주의인터내셔널 #코민테른역사 #러시아혁명 #전략전술 #던컨핼러스 #책갈피출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