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1일 노동자연대 페이스북 계정에서 퍼옴.

중국 공산당 창당 100주년일이라고 하죠. 중국 공산당은 지금 세계에서 가장 큰 당이자 경제 2위 대국을 일당국가 형태로 통치하는 당입니다.
중국이 정치와 경제, 안보, 문화 등 다양한 면에서 주변국들에게 미칠 영향 때문에 보수 언론들도 일제히 특집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무엇을 주목하고 어떻게 다루냐의 문제일 겁니다.
중국 공산당은 소수 지식인이 볼셰비키를 모델로 해서 비합법 조건에서 시작한 당입니다. 그러다가 남부 공업지대를 무대로 노동자 투쟁을 이끌던 노동자당, 농민 기반 민족 혁명을 성공시킨 당, 소련과 갈등하고 미국과 화해한 당, 그리고 이제는 국가 주도의 엄청난 시장 경제를 관리하고 이끌며 미국 패권에 맞서는 당으로 변모해 왔죠.
진보적 대안에 대한 고민의 면에서도 깊이 살펴 보지 않을 수 없네요. 누가 봐도 사회주의가 아닌 국가와 사회를 이끄는 당이 나라 전체에 사회주의·공산주의를 표방하고 강요하고 있으니 말이죠. 홍콩 항쟁 탄압이 아주 상징적인 예일 겁니다.
중국 정부가 말하는 두 개의 100년은 서로 연결돼 있습니다. 이를 잘 이해하려면 분석적이면서도 역사적 접근이 필요할 겁니다.
독자 여러분께 중국공산당 100주년 특집과 그것을 잘 보완할 이전 기사들을 함께 추천합니다.

👉 알렉스 캘리니코스 논평: 중국공산당 100년 ─ 세계적인 자본주의 정당으로의 놀라운 변신
https://wspaper.org/m/25800

👉 중국공산당 창당 100주년: 혁명적 노동자 정당에서 국가 관료의 친자본주의 정당으로
https://wspaper.org/m/25793

👉 1949년 중국 혁명: 사회주의 혁명이 아니라 지식인 출신 농민 유격대의 민족해방 혁명
https://wspaper.org/m/22771

👉 전환기의 중국 경제: 시진핑의 ‘쌍순환’ 전략은 성공할 수 있을까?
https://wspaper.org/m/24711

👉 시진핑의 장기집권이 의미하는 것은?
https://wspaper.org/m/20132

👉 중국공산당: ‘시진핑 사상’은 무엇인가?
https://wspaper.org/m/19522

👉 [기획 연재] ⑥: 중국은 왜 사회주의 사회가 아닌가
https://wspaper.org/m/23978

👉 홍콩 보안법 발효 규탄한다
https://wspaper.org/m/2414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