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4월 22일은 러시아 혁명가 레닌이 태어난 날이었습니다.

레닌을 둘러싼 논란은 아주 많은데, 과연 그는 어떤 인물이었을까요? 도서출판 책갈피의 관련 도서를 소개합니다.

《레닌 평전 1~4》는 레닌의 생애와 사상과 실천을 당시 러시아 사회주의 운동의 맥락 속에서 살펴보는 책입니다. 저자 토니 클리프는 레닌을 신성화하지도 무턱대고 깎아내리지도 않습니다. 한 인간이었던 레닌, 노동자 해방을 위해 일생을 헌신한 혁명가로서 레닌이 이러저러한 난관과 우여곡절 속에서 어떻게 생각했고 어떻게 실천했는지를 비판적으로 보며 교훈을 이끌어 냅니다.

《레닌과 21세기》는 레닌을 권력욕의 화신으로 보고 훗날 스탈린 체제의 원흉으로 보는 심각한 오해들을 바로잡습니다. 그리고 그의 사상과 실천이 오늘날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탐구합니다.

《다시보는 러시아 현대사: 혁명부터 스탈린 체제를 거쳐 푸틴까지》는 1917년부터 지금까지의 러시아 역사를 실증적으로 돌아보는 책입니다. 소련 붕괴 30년인 올해 읽으면 딱 좋을 책입니다. 저자 마이크 헤인스는 한국어판을 위해 최근 20년 역사를 다루는 글을 써 줬습니다.

《처음 만나는 혁명가들: 마르크스, 레닌, 룩셈부르크, 트로츠키, 그람시》는 고전 마르크스주의 전통의 혁명가 5명의 삶과 사상을 짧게짧게, 그리고 쉽게 소개합니다. 각 인물의 사상과 실천을 더 깊이 공부하기에 앞서 볼 입문서로 제격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