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m.youtube.com/watch?v=gHf2NWee2tc&feature=share

버마-중국 청년 협회 활동가는 군부에 의해 살해당한 것도 모자라 무덤까지 파해침을 당한 여성 모두 ˝화교˝였다며, 화교들도 미얀마 군부에 맞선 투쟁의 일부인 것을 강조했다. 참고로 미얀마 군사독재자 네윈도 중국계 미얀마인으로 미얀마 내의 소수민족 문제가 복잡하다.(화교에 대한 증오를 지지하는 것이 아니다.)

여담으로 지금의 중국 윈난성과 미얀마 동북부 지역은 청나라(이후 신해혁명으로 세워진 중화민국)과 영국령 미얀마(이후 미얀마 군사독재 정권) 사이의 국경분쟁지역이었다. 이 문제는 영국이 티베트 독립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티베트, 중화민국 대표와 만났을 때 선포한 멕마흔선 문제로 이어지기도 했다. 대만으로 쫓겨난 중화민국 정부는 여전히 청나라가 주장한 국경(영국령 미얀마가 빼앗은 영토)을 고집하고 있지만,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는 사실상 미얀마 군부와의 갈등을 줄이려고 해서인지 소수민족 토사(청나라의 관직을 받은 소수민족 지배자)에 의한 간접지배 지역이었다는 이유로 영국이 설정한 국경을 고수하는 미얀마의 주장을 승인했다.(˝중국의 변경 연구 2: 20세기 전반기 서남부의 국경과 변경 문제˝의 ˝하나의 국경, 두 장의 역사지도: 근현대 시기 전-면 국경 분쟁의 역사화_정면 참조) 인도에서와는 달리 미얀마에서만큼은 멕마흔 선을 인정한 것이다. 이는 마오쩌둥 시기의 중국의 지배에 반대한 신장 위구르족들과 카자흐족 등이 소련으로 탈출하는 문제 해결하기 위해, 마지못해 몽골의 독립을 승인한 것(˝중국의 변경 연구 4: 북부변경 연구와 역사해석˝의 ˝몽골인의 중국 인식과 몽.중 관계의 현실_이평래)과 비슷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