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 국정운영을 말하다
시진핑 지음, 차혜정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상하이협력기구 관련 내용

이번 정상회의에서는상하이협력기구 회원국 장기 선린우호협력 조약의 실천을 주제로, 이 ‘조약‘의 실시 요강을 비준할 것입니다. 또 향후 5년간 상하이협력기구의보다 밝은 발전 청사진을 제시할 것입니다.
현재 상하이협력기구는 모처럼의 발전 기회를 맞이하고 있는 동시에심각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3대 세력, 마약 밀매, 다국적 조직 범죄가 이 지역의 안전과 안정을 위협하고 있으며, 국제 금융위기의 여파로 각국 경제는 크고 작은 어려움을 안고 조정기 또는 회복기에 들어갔습니다.
- P414

우리는 협력을 강화하고 연합을 통해 자국의 힘을 길러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 근거하여 저는 상하이협력기구의 협력 강화 방안을 몇 가지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상하이 정신‘을 발휘해야 합니다. 상하이 정신‘을 실천에 옮겨 회원국들의 상호 신뢰를 증진하고 평등, 협상, 상호 이해와 양보를 기반으로 호혜 협력을 추진하는 것은 평화와 발전의 시대 흐름에 순응하고 각 회원국 국민의 이익과 요구에 부합되는 것입니다.
둘째, 지역 안전과 안정을 공동으로 수호해야 합니다. ‘테러리즘,
분열주의, 극단주의 척결에 관한 상하이 공약 및 협력 요강을 실행하고, 상하이협력기구 법 집행 안보 협력 시스템을 정비하여 지역 반테러 기구에 마약 단속 기능을 부여하며, 이를 기초로 ‘안전 위협과 도전 대응을 위한 종합센터‘를 설립해야 합니다.
셋째, 실무적 협력에 주력해야 합니다. 실무적 협력은 상하이협력기구 - P415

가 발전하는 물질적 기초이며 원동력입니다. 상하이협력기구 산하의 6개회원국과 5개 옵서버 국가는 모두 옛 실크로드에 면해 있습니다.
1) 교통과 물류의 대통로를 개설해야 합니다.
2) 무역과 투자 편리화 협정을 추진해야 합니다. 
3) 금융 분야의 협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4) 에너지 클럽을 창설해야 합니다. 
5) 식량 안보 협력 체제를 구축해야 합니다. 
넷째, 인문 교류와 민간 교류를 강화하여 상하이협력기구 발전을 위한 - P416

여론적 기반과 사회적 기반을 다져야 합니다.
중국은 베이징 정상회의에서 향후 10년 동안 기타 회원국의 3만 명에이르는 학생들에게 정부 장학금을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우리는 각 회원국과의 밀접한 협력을 통해 이 프로젝트를 실천하고자 합니다.
각국의 공감대를 기반으로 중국은 이미 상하이협력기구 선린우호협력위원회를 설립했습니다.
이번 정상회의에서 발표한 ‘비슈케크 선언‘에서는 시리아 문제에 관해상하이협력기구 회원국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서 저는 중국이 - P4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