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안을 알면 흔들리지 않는다 - 더 이상 불안에 시간과 에너지를 쓰고 싶지 않은 당신에게
키렌 슈나크 지음, 김진주 옮김 / 오픈도어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숨가쁘게 돌아가는 세상 속에서 마음 편히 살아가기란 참으로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저 또한 예외 없이 마음 깊은 곳에 불안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 중 하나였습니다.
수년간 엄청난 노력과 자기 조절을 통해 정서 관리를 해왔음에도,
마음이 조금 편해지려 할 때면 10년 전의 트라우마가 불쑥 찾아와 온몸을 경직시키곤 했습니다.
그때마다 찾아오는 짜증과 공포감은 이루 말할 수 없죠.
불안은 막대한 시간과 에너지를 앗아갑니다.
흔히 "적당한 불안은 개인 발전에 도움을 준다"고 하지만,
몇 년간 불안에 시달린 저의 경험상 불안하다는 것은 잠 못 이루고 긍정적인 생각마저 꺾이는 힘겨운 일일 뿐입니다.
밤을 지새우고 하루 종일 꼬리에 꼬리를 무는 걱정에 시달리는 것, 그것이 불안의 실체였습니다.
더 이상 이 지긋지긋한 불안에 저의 소중한 삶을 허비하고 싶지 않아, 마침내 이 책, 『불안을 알면 흔들리지 않는다』를 펼쳐 들었습니다.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첫 단계인 근본적인 '이해'에 집중합니다.
저에게 가장 큰 통찰을 준 챕터는 '불안의 요람'입니다.
이 부분은 부정적인 아동기 경험, 외상 경험, 그리고 타고난 기질 등 불안의 뿌리를 입체적으로 파헤칩니다.
겉으로는 아주 밝고 건강해 보이는 친구도 마음속 깊은 곳에 불안이 그림자처럼 드리워져 모든 일을 비관적으로 보게 만든다는 사실을 깨달으며, 불안의 원인을 명확하게 진단하는 이 책의 깊은 통찰력에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아는 것만으로도 해결의 절반은 이룬 셈입니다.
저는 평소 발상의 전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즐겨 사용했지만,
불안 극복만큼은 단순히 생각의 전환을 넘어 꾸준한 실천과 연습이 필수적인 영역임을 깨달았습니다.
이 책은 '꾸준히 실천하면 성공한다'는 적극적이고 실용적인 메시지를 통해,
노력에도 불구하고 쉽게 흔들려 좌절하던 저의 마음에 다시 한번 굳건한 희망을 심어주었습니다.
매일의 작은 실천이 결국 단단한 삶의 기반을 만든다는 믿음을 주었습니다.
결정적으로 외상(트라우마)을 다룬 챕터는 저에게 구원의 빛과 같았습니다.
저는 트라우마가 찾아올 때마다 그저 회피하기 급급했고, 그때마다 심장이 요동치고 온몸이 경직되며 속이 울렁거리는 고통을 겪어야 했습니다.
머리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음을 알면서도 통제되지 않던 그 순간들이 저를 늘 괴롭혔습니다.
하지만 저는 마침내 이 책의 '트라우마 흔적 지우기'라는 명쾌하고 실질적인 답안을 통해 오랫동안 묵혀뒀던 문제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이 제시하는 구체적인 실천법은 단순한 위안을 넘어선 해방의 기록이었습니다.


『불안을 알면 흔들리지 않는다』는 단순히 불안을 다독이는 위로를 넘어섭니다.
이 책은 그 근원을 정확히 파악하고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명확한 로드맵입니다.
오랫동안 불안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방황했던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은 흔들림 없는 삶으로 나아가기 위한 가장 확실하고 진정성 있는 안내서가 되어줄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불안에 끌려다니지 않고 제 삶의 주도권을 되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