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고양이 1~2 세트 (리커버 특별판) - 전2권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18년 5월
평점 :
품절


내전으로 폐허가 된 파리.

급속하게 불어난 쥐들 때문에 페스트까지 번져 인구가 거의 멸종 상태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보호를 받고 있던 고양이들도 거리로 내몰리고, 거리엔 유기된 개와 쥐들의 세상이다. 사람뿐만 아니라 고양이조차도 쥐떼들에 쫓기는 신세.

 

살아남은 어린이 200명 정도와 고양이들이 쥐떼를 피해 센 강의 작은 섬으로 탈출.

이들의 지도자는 인간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칩이 머리에 심겨진 고양이 피타고라스와 꿈을 통해 모든 생명체와 대화가 가능한 고양이 바스테트, 그리고 바스테트의 주인인 인간 어른 나탈리, 청각과 언어를 잃어버린 대신 꿈속 언어로 소통하는 법을 체득한 파트리샤다.

 

쥐떼를 피해 섬으로 탈출함과 동시에 섬에 갇혀버린 그들은 모든 동물이 소통하는 신세계를 꿈꾸며 새로운 세계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과학자 소피는 자신의 애묘인 피타고라스의 뇌에 칩을 심는 실험을 했다. 뇌에 박힌 이 칩은 제 3의 눈으로 인간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장치. 그래서 피타고라스는 지식과 기억을 가지게 되었고 이 지식을 바스테트에게 전할 수 있었다. 그런데 고양이들에겐 기억 능력이 없다. 그래서 지식을 가르쳐도 후대에 전달할 수 없다. 그렇다면 지식을 남길 방법이 필요한데, 컴퓨터는 불완전했다. 전기가 사라지면 그 모든 것이 사라질 테니까.

그래서,

세 세상에 대한 그들의 노력과 지식을 전할 방법으로 선택한 것이 글. 즉 책을 남기는 것이었다. 하지만 고양이는 인간처럼 섬세한 손이 없어 연필을 쥘 수가 없다. 글로 기록하는 방법을 생각해 낸 고양이 바스테트가 이것도 해결한다. 그것은 꿈. 꿈을 통해 파트리샤에게 말해주고 받아 적게 하는 방법을 생각해낸다.

 

지구와 지구 생명체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소설이다. 어떻게 모든 생명들이 평화롭게 공생할 수 있을까 하는 고뇌는 물론 개별 생명체의 존재 이유에 대한 깊은 고뇌가 느껴지기도 한다. 이러한 고뇌는 인간을 대신한 피타고라스의 독백을 통해 우리에게 전해진다.

 

 

<2219,

31 피타고라스의 지혜

 

내게 무슨 일이 벌어지든 다 나를 위한 것이다.

이 시간과 공간은 내 영혼이 현신을 위해 선택한 차원이다.

내가 사랑하는 이들과 친구들은 내가 얼마나 사랑할 수 있는지 깨닫게 해 준다.

내 적들과 삶의 여정에서 만나는 무수한 장애물들은 나의 저항력과 투쟁력을 확인하게 해준다.

내가 부닥치는 문제들은 내가 누구인지 깨닫게 해준다.

나는 내 행성을 선택했다.

나는 내 나라를 선택했다.

나는 내 시대를 선택했다.

나는 내 부모를 선택했다.

나는 내 육체를 선택했다.

나를 둘러싼 것이 내 욕망에서 비롯됐다고 인식하는 순간 나는 불평할 수도 부당하다고 느낄 수도 없다.

더 이상 이해받지 못한다고 느낄 수도 없다.

나는 내 영혼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이런 특정한 시련들이 필요한 이유를 이해하려고 노력할 뿐이다.

혹시라도 내가 잊어버릴까봐 이 메시지는 밤마다 꿈으로 나를 찾아온다.

나는 둘러싼 모든 것은 내게 가르침을 주기 위해 존재한다.

내게 일어나는 모든 일은 나를 진화시키기 위해 일어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