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에 관한 7가지 착각 - 지금까지의 공식 따윈 버리고, 새로운 부의 전략을 세워라!
롭 딕스 지음, 송이루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5년 8월
평점 :

이제까지 아무도 말해주지 않았던 새로운 부의 전략이 알고 싶다면? - 「돈에 관한 7가지 전략」(2025)를 읽고
여러분의 돈은 지금 어디에 있는가? 저축? 주식? 부동산? 돈을 가진 사람들의 성향에 따라 돈의 위치도 다르다. 돈을 대하는 성향, 돈의 위치는 다르지만 사람들의 대부분은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있다. 바로 돈을 많이 버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공통된 목표를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오랫동안 고수해 온 돈을 버는 자신의 방식이 자신에게 맞고, 올바른 것이라 믿으며. 그리고 이 믿음을 아주 가볍게 깨부수는 책이 나타났다. 「돈에 관한 7가지 전략」이 그것이다.
「돈에 관한 7가지 전략」은 영국 인기 투자 팟캐스트 <프로퍼티 팟캐스트> 공동 진행자이자 「돈의 가격」 이라는 베스트셀러를 집필한 롭 딕스의 책이다.
이 책은 돈에 관하여 가장 알려진 7가지 오해와 통념에 대해 작가가 정면으로 반박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7가지는 [저축, 조기 은퇴, 손실 최소화, 내 집 마련(부동산), 복리, 분산투자, 위험한 투자] 이다. 투자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한번쯤은 들어 본 단어들일 것이다.
작가는 코로나 사태 이후 가속화된 인플레이션, 저성장, 높아진 금리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코로나 이전부터 이어진 전통적인 투자 조언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그 벗어나는 방법을 7가지 주제의 오해와 통념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족집게 과외 선생님 같은 책이다. 챕터마다 우리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통념이 왜 잘못되었는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그리고 '그래서 뭐 어떡하라는 건데?' 라는 생각이 들 때쯤 '그래서 이제 이렇게 하면 돼!' 라고 설명해준다. 챕터의 마지막에는 'One-Page Lesson' 이라며 앞에서 설명했던 내용을 한번 더 정리해준다.
예를 들어, 3장 <손실 최소화> 부분에서는 '올바른 투자 방법은 위험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다.' 라는 통념을 정면으로 반박한다. 올바른 투자 방법은 없으며, 자신의 동기에 맞는 접근방식을 찾는 것은 전적으로 자신의 몫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러면서 투자 결정을 단순화하는 3개의 버킷을 제시한다. 보호 버킷, 유지 버킷, 개선 버킷 - 저자는 이 버킷들을 토대로 자신에게 맞는 접근방식을 찾아야 한다고 설명한다. 마지막 'One-Page Lesson' 에서 3장에서 자세하게 설명한 보호 버킷, 유지 버킷, 개선 버킷을 다시 한번 요약으로 깔끔하게 정리한다.
이 책의 또다른 특징은 현실적이라는 것이다. 경제/경영에 분류되어 있는 책이 비현실적이기는 당연히 불가능하다. 하지만 그것보단 다른 경제 책들보다 좀 더 '일반 사람들' 에게 맞는 투자 방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이 책은 의의가 있다.
4장 <내 집 마련> 부분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언급한다든가 '내 집 마련'은 보호 자산으로 가치가 있지만 재테크의 유일한 해법은 아니고 오히려 현금이 묶여 있어 투자 기회를 잃을 수 있다고 설명하는 것이 그 예이다. 또한 부자, 거장들이 강조한 분산 투자에 대해서도 부자들은 유지 버킷을 위해 분산 투자를 강조하지만 일반 사람들은 '분산 투자'가 오히려 맞지 않을 수 있음을 설명하는 것도 또다른 예다.
이 책은 이제 투자를 시작한 사람뿐만 아니라 투자를 어느 정도 해 온 사람들에게도 권하는 책이다. 투자의 A부터 Z까지 세세하게 알려주는 책은 아니다.
하지만 요즘 최신 경제 상황을 가장 잘 반영한 책이다. 긴박하게 변화하는 현재의 세계 경제 속에서 살아남는 돈과 투자 방법에 관한 전체적인 숲을 보여주는 부분에서는 최고의 책이라 본다.
* 이 책은 @influential_book 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돈에관한7가지착각 #롭딕스 #인플루엔셜 #경제경영 #책추천 #서평단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