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고통의 내용을 상상하기 어려운 상태에서 타인의 고통을 만나면 어떻게 될까? 대부분의 사삶들은 연민, 동정, 공감이 아니라 그 고통을 보지 않거나 듣지 않으려 한다. 혹은 너무나 잘 상상할 수 있는 고통이라면 또 어떨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체절달이나 이와 유사한 고통에 대해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괴로워한다. 고통은 보지 않으려 하는 것만큼이나, 고통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감정들은 타인의 타자성을 인정한 상태에서의 공감이 아니라 일종의 정신적인 전이 상태에 불과하다. 때문에 이런 고통스러운 전율은 아지 잠깐 나타났다가 곧 잊혀진다. 감정적 동일시만으로는 공감의 연대를 만들어내는 정치를 지속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다. '바로 당신'이 겪고 있는 고통은 어쩌면 '나 대신' 견뎌내고 있는 것이라는 깨달음, 이것이 바로 공감과 연민이 연대의 정치로 전환되는 순간이다. (...) "살아남은 우리는 무엇을 할것인가"라는 질문은 우리 사회의 가장 강력한 정치적 구호이다. 우리는 더욱더 '정치적'이 되어야 한다. <해제- 권김현영>

 

강남역 여성살해 사건의 피의자는 30년 형의 중형(?)을 선고 받았다. 조현병을 이유로 감형되었다고 한다. 30년...후에도 피의자는 살.아.있.겠.지.

 

여성혐오로 인한 여성살인 사건을 억지로 묻지마 살인으로 정신질환자의 범행으로 덮어 버리려는 사회.

여성이라서 단지 그 이유만으로 죽임을 당한 피해자의 안타까운 생이 아니라

목회자가 꿈이었다는 피의자에게 감정이입을 하는 사람들.

그 속에서 우리들이 말하기 시작했다.

여성발언자 전원은 여성혐오 발언, 성추행, 성폭행을 당한 경험이 있다. 집에서, 학교에서, 회사에서, 길거리에서, 대중교통안에서. 다시말해 모든 장소에서 모든 시간대에 그런 경험을 한것이다.

 

 

 

말해질수 없었던 이야기들. 말할 공간도 들어주는 사람도 없었던 시간들을 깨고 우리들이 내가 그녀가 말하기 시작했다.

우연히 살아 남았고, 죽어가고 있는지도 모르겠지만 "살아남은 우리는 무엇을 할것인가 끈임없이 묻고 행동하겠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17-02-06 1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엠마 왓슨, 나혜석, 정희진....
모두 용기 있는 사람들이에요.
예쁘게 보여지는 것만을 거부한 사람들이, 드세다고 손가락질 받는 사람들이,
변화를 가져오는 것 같아요.
그 수혜는 우리 모두 누리게 되구요. ㅠㅠ

그나저나 이 주옥같은 구절이 있는 책은..?!? 무엇일까요? ㅎㅎ

아무개 2017-02-06 12:55   좋아요 0 | URL
맞는 말씀입니다.
‘나 대신‘ 견디고 싸워주는 사람들 덕분에
그나마 이만큼이라도....

책은<거리에 선 페미니즘>이에요.
캡쳐 사진 올리느라 본책을 잊고 있었네요 ㅋㅋ

단발머리 2017-02-06 12:58   좋아요 0 | URL
페미니즘 책 많이 나와서 읽을것 많아 넘 좋기는 한대...
진도 따라가기 힘듭니다 ㅠㅠ

hnine 2017-02-06 15: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두 훌륭한 말들이지만 저는 나혜석의 말이 제일 와닿네요. 지금도 별로 달라지지 않은 조선의 남성들때문에요. 과연 우리는 살아남았다고 할 수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그래도 자각은 변화를 위한 가장 첫단계이며 중요한 단계이니까요.

아무개 2017-02-06 15:31   좋아요 0 | URL
네 저도 같은 이유로 나혜석의 말이 제일 와닿더군요. 달라진게 아니라 더 나빠진것 같아서 더 씁습했구요.

이책은 가독성이 엄청 좋아요. 딱 보면 무슨 이야기인지 한번에 알수 있거든요.
저도 제 친구들도 겪었던 일들이니까요. 그래서 좀 화도 났구요.
도대체 여자들은 왜 이렇게 견디고 참고 살았을까 싶어서요.
계속해서 말하고 행동하다보면,
남자들도 자신의 맨박스가 결코 자신을 행복하게 해주지 않을꺼란걸 자각하게 될꺼라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