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글 논어 - 시대를 초월한 삶의 교과서를 한글로 만나다 ㅣ 한글 사서 시리즈
신창호 지음 / 판미동 / 2014년 6월
평점 :
한글논어란 책을 읽고난 후 처음 책을 받았을때의 설렘이 생각나는 것은, 조선시대 위대한 성현들의 필독서 였던 논어를 나도 공유한다는 뿌듯함과 공자의 사상과 유교의 논리를 좀더 구체적으로 이해할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었을 것이다. 난세에 영웅이 나오 듯 혼란과 무질서한 춘추시대에 공자는 한줄기 빛과 같은 존재 였으리라 여겨진다. 조선시대 정치이념이었던 유교, 공자 사상의 핵심인 열린마음을 제대로 이해하고 지켜왔더라면 조선말
그토록 비참한 일들을 겪지는 않았을 터 현재를 살아가는 나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한다. 오늘날 과학 문명의 발달은 공자가 살았던 그 시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진보 하였지만 개인의 정신문화는 역으로 너무나 피폐되어 졌다고 생각한다. 왜 일까?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한가지 분명한 것은 공자를 비롯한 옛 성현들의 진리가 시대에 맞지 않는 고리타분한 논리로 치부되고 변질되어 화려한 물질 문명속에 갇혔기 때문이라는 것을!
공자의 사상과 논리가 모두 옳다고 생각할수는 없지만 그의 열린마음과 삶을 사는 자세만큼은 지금 현재를 사는 우리 모두에게 귀감이 될뿐 아니라 먼 훗날 미래에도 그 빛을 비출것이라 나는 확신한다.
끝으로 한자를 한글로 풀어쓰다보니 문맥이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있었지만, 그 부분의 이해는 독자들의 몫이라 여겨지며, 이책을 읽는 동안 즐거웠었다고 지은이께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