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은 나와 조금 달라요 스콜라 어린이문고 10
캐시 후프먼 지음, 신혜경 옮김, 최정인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아스페르거 증후군 우리가 알고 있는 자폐증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또는 전반적 발달장애의 타입 중 하나로서 비정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 문제를 특징적으로 보이는 질환입니다. 행동이나 관심 분야, 활동 분야가 제한되어 있으며 같은 양상을 반복하는 증세를 보이지만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이 지연되지 않습니다. 책을 읽은 후 인터넷 검색을 해 보았더니 위와 같이 설명이 되어 있었습니다.  벤에게서 나타나는 특징들이 함축되어 있었습니다. 가족들이 힘들었겠지만, 할머니의 침착함과 좀 급한 성격의 아버지가 화를 내시긴 했지만,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게 한 미안함과 사랑하는 마음을 읽을 수 가 있었습니다. 또한 벤의 하나뿐인 친구 앤디, 행동이 이상하다고 친구들이 멀리하지만 앤디는 벤의 특징을 잘 알고 있었고, 배려하는 맘으로 이상하게 보는 다른 친구들과는 달리 벤과 우정을 깊게 쌓고 있습니다.

그런 벤에게 로또에 당첨이 되는 행운이 찾아 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의 심리로는 이보다 더 행복할 수 없을텐데 벤은 그렇게 기쁘지 않습니다. 아버지가 기뻐하고 할머니가 필요하신 텔레비전을 바꾸고 자신은 새 컴퓨터를 구입하면 그 보다 더 행복한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버지는 새차, 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하려 하고 벤의 상태를 보이기 위하여 병원을 찾자고 합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한다는 것은 너무도 무섭고 두려워 벤은 극도로 불안해 합니다. 평범한 아이들이 보일 행동이 아닌 반가워 하지 않는 그런 아들을 지켜보니 아버지는 화를 내며 소리를 지르자 지켜보던 할머니는 아버지를 달래고 벤에게 안도감을 줍니다. 아버지는 병원에서 벤에 대한 상황을 듣고 조심스럽게 벤에게 다가가려고 노력을 합니다. 그러던 중 벤은 아버지에게 여자 친구가 생겼음을 알게 되었고 상대가 벤의 담임선생님이 라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됩니다.


일확천금을 바라는 일반적인 사람들과는 달리 지금에 행복해하고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만 행복해 하는 벤을 보니 점점 벤의 매력에 빨려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우리들과 좀 다른 벤에게는 어떤 것이 행복할까요? 사회적으로 단절 될 수 있는 장애우에 대한 비 장애인으로 행동요령과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을 감동적으로 그려낸 이야기였습니다.

책을 잡자 마자 단숨에 읽게 되었는데요 큰아이가 읽고 어떤 생각이 들지 몹시 궁금하기도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