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4 : 생태계 - 학교 공부 꽉 잡는 공부툰, 소년 한국 좋은 어린이 책 ㅣ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4
유기영 외 지음, 이재열 감수 / 스토리버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스토리 버스 - 융합과학 생태계 4
8가지 이야기와 그 이야기에 따른 캐릭터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형식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상황전개로 더욱더 생생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생태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찾아 볼 수 있는데요
6가지의 큰 주제로 되어 호기심 유발과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고 그에 따른 만화로 된 이야기에서 재미난 캐릭터의 상황으로 들어가 보면 캐릭터들이 풀어내는 이야기들을 듣고 보면서 주제에 따라 교과서와 연계된 부분까지도 놓치지 않게 될 뿐더러 마지막 마무리를 실감 있는 실사 그림과 사진으로 정리되어 깊게 생각할 수 있고 오래토록 기억될 수 있는 학습효과가 완전 짱!! 이였습니다. 어떤 한 학습으로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과학+사회, 국어와 음악, 그리고 미술에 까지 융합되어 있는 시리즈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다른 스토리버스편도 기대하고 만나고 싶은 충동도 일게 되었습니다.
생태계란? 태양과 공기, 물과 같은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수 백만종의 생물들이 만든 유기적인 세계를 말한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유기적으로 이어지는 생태계의 생산자와 소비자 그리고 자연속의 분해자가 살아남기 위한 동물들의 뛰어난 위장술과 같이 살아가는데 서로 서로 돕는 공생과 더불어 살아가게 되는 기생, 또한 위기의 동식물들에 관해서도 이야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생태계의 순환에서는 초식동물의 먹이가 되는 풀에서부터 시작되어 초식동물을 잡아먹는 포식자인 육식동물, 육식동물의 배설물로 영양분을 받아 자라게 되는 풀 이처럼 돌고 도는 순환을 반복하게 되어 있는 생태계의 순환을 보면 놀랍기도 하고 TV속에서 사슴을 잡아 먹는 사자를 보았을땐 선과 악처럼 느껴졌던 생각이 달리 생태계 순환에 따른 자연적인 현상이라는 생각도 하게 만드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그토록 수 많은 수 백만종의 생물 중에 인간도 생태계에 속한답니다. 물론 최상위에 속하겠지만 말입니다. 그렇다면 이 현실에서 공생 공존하려면 자연적인 모든 생태계의 질서를 유지하고 보호해야 하는 우리들로써는 생태계에 대한 관심을 단순히 책을 읽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것에서부터 실천하는 행동과 더욱 넓게는 지구의 자연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들이 파괴하고 있는 생태계 변화와 직결되어 있는 상황을 알고 그에 따라 지키고 가꾸어 나가야 할 것 같다는 총체적인 생각도 한번 하게 되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