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메랑 ㅣ 아이앤북 문학나눔 4
한영미 지음, 마수민 그림 / 아이앤북(I&BOOK) / 2012년 12월
평점 :
부메랑
(아이앤북 펴냄/ 한영미님글/마수민님 그림)
황구지천과 함박산을 사이에 둔 즘말이라는 조용한 시골마을에 사는 김선우, 선우의 아빠는 오리농법으로 오리를 키우며, 농사를 짓고 계십니다. 어느날 새끼 백로가 날지 못하고, 밭에 떨어져 있었습니다. 선우는 아빠에게 날지 못하는 백로를 키우겠다고 하며, 백로를 집으로 데리고 옵니다. 백동이라는 이름을 지어 주며 마을친구이며, 같은 반 친구인 두빈이와 먹이를 잡아주면서, 백동이를 정성껏 보살펴 주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조용한 마을 백로 숲에 큰 도로가 생기면서 숲이 없어질 거라는 소문이 돌고, 이 소문이 사실로 되면서 수년간 생업으로 여기며 농사를 짓고 살던 마을 사람들은 회의를 소집합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도로공사를 반기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선우아빠와 선우, 그리고 파프리카 농사를 짓는 파프리카 아저씨만이 도로공사를 반대하는 시위를 하기로 하고 푯말을 만들어 시청 앞에서 시위를 합니다. 또한 선우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많은 글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환경보호 지킴이 회원들의 도움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즘말이 백로 도래지라는 사실이 알려지며, 그 이유로 도로공사는 중단되게 되었습니다.
또한 많이 자란 백동이를 집에서 키울 수 없고 내년에는 백동이의 가족에게 보내 주려는 선우는 백동이를 새들의 쉼터로 보내고 쉼터에서 조류 보호사 아저씨의 따뜻한 보살핌을 받았던 백동이가 정상적으로 날수 있고 건강해지자 선우는 백동이를 도로공사로 인해 없어질 뻔 했던 백로 숲에 놓아 주게 됩니다. 큰 날개를 펼치며 하늘로 날아 오르는 백동이는 선우의 마을인 즘말의 백로 숲 하늘을 자유로이 비행을 하게 됩니다.
부메랑의 효과 아시죠? 우리들의 생각이나 말, 행동이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틀림없이 되돌아 오고, 그리고 정확하게 우리자신을 그대로 명중시킨다는 사실 그러기에 신중히 한번 더 생각해야 한다는 부메랑의 효과처럼 인간의 편리함을 위하여 지구상의 생명을 아무런 거리낌 없이 멸종에 이르게 하는 무분별한 개발을 하면서, 생명이 자라고 있는 땅을 숨을 쉴 수 없게 시멘트로 막아버리고 산의 심장을 뚫어 터널을 만드는 등 예전의 물 좋고 공기 좋은 시골 풍경을 찾기란 여간 어려워지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