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처한 동양미술 이야기 3 - 구원과 욕망의 교차로, 실크로드를 가다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동양미술 이야기 시리즈 3
강희정 지음 / 사회평론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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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희정 선생님의 동양미술이야기 1(인도), 2 (중국)에 이어 3, ‘구원과 욕망의 교차로 실크로드를 가다‘를 읽다.  인도와 중국은 각자 고유의 문화를 발전시키면서 실크로드를 통해 서로의 미술을 받아들였다.
불교와 불교 미술이 그 길을 통해 인도에서 중국으로 전해졌다. 불교는 동양을 하나로 이어주는 정신이었다.  인도편을 읽을 때는 스투파를 중심으로 (마침, 지금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스투파의 숲‘이라는 전시회가 진행 중.얼른 보러 가야지.ㅎㅎ) 한반도에까지 미친 영향을 들여다봤는데 (탑의 스투파 부분을 몰랐다가 알게 됨),  이번 실크로드편에서는 간다라와 마투라 지역을 중심으로 불상 공부를 하게 된다. (국사 시간에 간다라 미술의 영향을 받은..하고 간단히 배웠던 기억이 있죠?)

타클라마칸 사막을 건너면서, 사방이 모래뿐인 아득한 길을 통과하면서, 성공하면 그 위험한 길을 오간 혜택을 누리지만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르는 두려움이 가득했을 그 길을 오갔던 사람들. 왜 그 길에 그렇게나 많은 불교 사원이 조성되었는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중앙아시아의 석굴사원은 인도로부터 유래했지만, 현지 풍토에 맞게 조성된다.  중국으로, 다시 한반도로 전해올 때는 각 지역에 맞게 달라진다.

이 책도 앞선 2권처럼, 강의 형식으로 이루어져있다. 학생들의 질문이 있는 것처럼, 묻고 대답하는 형식이라, 마치 강의실에 앉아있는 느낌이 든다. 각 강의 끝에 필기노트로 요약되어 있고, 그림이 오래되어 잘 안보이면 일러스트가 제공되어  보다 자세히 분석해 놓았다. 강의를 따라가다보면 온 세계 문화를 접하고, 또 세기를 뛰어넘는다. 문제는..이렇게 읽다보니, 마치 시험 준비도 해야할 것 같은..ㅎㅎㅎㅎ  다 외어야할 것  같은..사실 외울 수 있으면 더 좋겠는데.

전에 유홍준 선생님의 실크로드 답사기를 읽었을 때는 그 노선대로 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비단 실크로드 현지에 가지 않더라고, 우리나라의 절 또는 박물관을 찾아, 실크로드의 영향,  인도의 흔적을 찾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여행이 뭐 별건가? 발로 하는 것만이 여행이 아니다. 그림 하나, 불상 하나를 보더라도 그 안에 세계가 담겨있다.

불교 미술, 동양 미술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추천, 아니 일반인들에게도 무조건 추천. 쉽게 읽히고, 읽고나니 매우 뿌듯합니다. (기억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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