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러 - 경계 위의 방랑자 클래식 클라우드 31
노승림 지음 / arte(아르테)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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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러 #노승림 #클래식클라우드  #아르테  #음악

아직 나는 말러가 너무 어렵다. 부분 부분 마음에 드는 곳이 있지만, 전체곡을 다 듣다보면 잠시 딴 곳에 갔다오기도 하고, 독특하네 싶다가도 너무 정신없다 싶기도 하고. 그나마 잘 연주했다는 명반을 듣다 보면 괜찮은데, 난삽한 실제 연주를 듣다보면 나는 왜? 여긴 어디? 하는 느낌을 받기도 한다. 그만큼 말러는, 듣기에도 연주하기에도 어려운 곡이다.

그러다보니, 전투적으로 말러에 대해 공부를 좀 해야하지 않을까 싶기도 해서 몇 년 전, ‘왜 말러인가?‘ 라는 책도 샀지만, 좀 읽다 말았다. 그 당시 아직 내 내공이 소화하기에 힘든 상태였던 듯.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로 나온 ˝ 말러X노승림˝ 은 그런 의미에서 내게 가이드 같은 역할을 한다.
그 시리즈 답게 여행지 소개도 하고, 말러의 인생 역정을 따라가며, 말러의 인생과 그의 음악 세계를 소개한다. 말러가 작곡을 불태웠던 작은 오두막 세 군데를, 말러처럼 자전거를 타고 방문하는 저자의 여행기가 (플러스 체력도!) 부럽다. 이 책을 통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 떠돌던 파우스트 같은 방랑자인 말러를, 그의 음악을 조금은 이해하게 된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바로 노먼 레브레히트의 ‘왜 말러인가‘를 책장에서 내렸다. 말러 교향곡도 하나 하나 들어가며 천천히 읽을 생각이다. 그러려면, 노승림의 이 책도 다시 읽게 될 것 같다.

덤으로,,말러의 부인 알마에 대해 대략 알고 있었는데, 이 여자. 진짜 대단했다. 수많은 연인들 중 무명씨(유명하지 않은 사람)가 단 한 명도 없다. 그런 사람만 사귄건가 아니면 알마의 사람 보는 눈이 그만큼 특출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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훔쳐보는 여자
민카 켄트 지음, 나현진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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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대출

한스미스터리 피드에서 추천한 ‘최고의 반전 소설‘ 중 하나.
틈새로 내다보는 여자의 눈이 인상깊은 표지.

작가 민카 켄트는 워싱턴 포스트가 선정한 베스트셀러 작가로, 이 책 ‘훔쳐보는 여자‘를 비롯해 발표하는 작품마다 연달아 히트시킨다고 한다. 이 작품은 NBC에 영화화 판권이 판매되었다고.

10대에 낳아 딸을 입양시킨 오텀은, 딸그레이스가 입양된 가정, 그레이스의 엄마 대프니의 SNS 계정 인스타페이스를 우연히 찾는다. 이후 그레이스를 가까이 보기 위해, 대프니 뒷집에 사는 벤을 유혹해서 같이 살기 시작한다. 한편 대프니는 남편 그레이엄의 외도를 알아챈 뒤 절망하고, 육아와 가사에 한계를 느껴 보모를 구한다. 오텀은 보모로 채용되는데, 완벽해 보였던 대프니의 가정에 문제가 있음을 보게 되고 딸의 행복을 위해 어떻게 해야할 지 고민한다. 어느날, 그레이엄의 불륜녀 마르니가 죽은 채 발견되는데 범인은 누구일까?

설정만으로도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추리 소설. 입양에 대한 기록은 비밀이라 들었는데, 그래도 사람이 하는 일이라, 모성애에 들끓는 엄마라면 능히 찾아낼 것 같고, 보낸 딸에 대한 집착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고.
오텀과 대프니, 두 여인 각각의 시각이 번갈아 나오는 이 소설은, 도입 단계부터 충분히 흡입력이 있다. 범인에 대한 수사 과정까지는 충분히 예상가능했는데, 마지막 결말 부분은 그야말로 놀라움.

이 소설은 SNS에 대한 경고도 담고 있다. 주인공 오텀은 SNS를 통해 정보를 얻고, 벤에게, 대프니에게 최적화된 모습으로 나타난다.

내 경우도 SNS를 하면서 소소하게 올리는 일상으로 친구도 만들고 정보도 얻는 등 (이 책에 대한 정보도 얻고) 좋은 경험도 많았지만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부작용도 많다.

가볍게 올리는 이야기가 얼마나 많은 정보를 노출하고 있는지. 페이스북 등 여러 SNS 계정에서 도용된 사진으로 고통받는 사람들도 많다고 들었다. 또한 짧은 문장이 갖는 한계가 얼마나 많은 오해를 불러오는지. 그동안 얼마나 많은 다툼과 갈등과 오해를 보아왔는지 모르겠다. 오프 라인과 똑같은 무리 지움, 조리 돌림...개인이 시작한 갈등이 패싸움으로 확대되는 것도 많이 봤다. 인류가 뒷담화로 지금까지 살아남았다고 주장한 유발 하라라의 의견에 수긍하기는 싫지만 동의하지 않을 수 없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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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모
아키요시 리카코 지음, 이연승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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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스미스터리 피드에서 ˝최고의 반전 소설˝ 중 하나로 소개해서 읽어봄.

에혀.
엽기적 살인 사건이 벌어지고
처음부터 범인은 나요! 하고 나오고,
범인의 정체(성별 등)에 대해서도 짐작은 갔는데
또 다른 주요 인물과의 관계는 파악 못했다.
그래서 결론 부분에 가서 엥? 했다.
뭘 놓쳤나 하고 다시 페이지를 넘겨봤지만..ㅎㅎ

이 소설은 ‘서술 트릭‘으로 즉, 등장인물의 성별, 서술의 시간대 등을 명시하지 않음으로 독자의 혼란을 주는 추리 소설이다. 앞서 읽은 ‘벚꽃 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 와 비슷. 비록 둘 다 결론에서 놀랬지만 두 소설 중에서는 ‘벚꽃~‘이 더 재밌고, 제대로 뒤통수를 친다. ‘성모‘는 쪼매 불만임.

연달아 이런 류를 읽으니 머리가 좀 띵하다.
한 권 더 남았는데, 마저 후다닥 읽고 추리물은 좀 쉬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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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
우타노 쇼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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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대출

하..ㅎㅎㅎㅎㅎㅎ
모 출판사의 ˝ 최고의 반전 소설˝ 로 이 책이 많이 올라오길래 읽어보다.
그리고..그야말로 뒤통수 쎄게 맞음.
독자들의 선입견을 여지없이 깨부순다.

자유분방한 성격의 프리터 나루세는 지하철역에서 자살을 시도하던 한 여자를 구하게 된다. 그 때문에 새롭게 삶을 시작하게 됐다는 그녀 사쿠라와 묘한 인연이 시작되고. 한편 고교후배의 부탁으로 뺑소니 사건의 진범을 찾는 일을 하게 되는데, 그 배후에 다단계 판매 사기 조직이 있다.
시작은 이렇게.

책 제목이 ‘벚꽃~~‘ 으로 시작되어 ‘사쿠라‘라는 여인과 뭔가 있구나 했는데, 제목에도 낚였다. 뭔가 뭔가~~~~ㅎㅎ
제목이랑 표지랑..뭐니? 로맨스 소설같이. ㅎㅎ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에도 다단계 회사가 나오는데(살인의 문), 잠깐...우리나라도 이런 피해자가 많은데...
아무튼
어제 밤 자기 전 절반 만 읽고 자려했다가 다 읽고 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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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해석전문가 - 교유서가 소설
부희령 지음 / 교유서가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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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해석전문가 #부희령 #단편집 #교유서가 #도서관대출

여러 번역서로, ‘무정에세이‘라는 산문집으로 알게 된 부희령의 소설집이 나왔다 하여 읽어보다.
어린 소녀의 첫사랑에 얽힌 이야기를 담은 ‘콘도르는 날아가고‘, 이별 후 나선 여행에서 진정한 헤어짐을 이루어 내는 ‘구름해석전문가‘, ‘완전한 집‘, 일제 시대 어이없는 죽음과 슬픈 가족사가 얽힌 ‘만주‘,  호러물 같은 ‘귀가‘,‘ 내 가슴은 돌처럼 차갑고 단단하다‘ . 총 여섯 편의 단편이 실려있다.

나름 걷는 사람인 나는, 네팔 여행을 배경으로 한, 극한에 달한 걷기를 통해서 이별을 진심으로 받아들이는 두 이야기가 참 좋았다.  여러가지 심난한 일로 마음이, 머리 속이 복잡할 때 나가서 걸으면 굳이 머리 속으로 정리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어느 순간 어느 정도 정리가 된다. 비록 당시의 그 정리가 최종의 것은 아니라 할지라도, 다음  단계를 위한 초석은 된다. ‘머리 속이 백지 상태가 된 후‘ 우리는 새로 쓸 수가 있는 것이다.

이성민 철학자는 해설에서 우리를 발-부족 과 눈-부족 사람으로 나눈다. 이 나눔은 편의상 나눈 것이지 영원하진 않다. 욕망으로 점철된 눈-부족 사람들도 발-부족 사람으로 변할 수 있다. ˝인간은 몸을 움직이지 않고도 순전히 정신적인 개념을 사용해서 신체 예산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일무이하다. 그러나 이런 기술이 말을 듣지 않을 때는 당신도 동물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마음에서 내키지 않더라도 일어나 이리저리 움직여라. (p189, 리사 펠드먼 배럿 재인용)˝에서 말하는 것처럼, 단지 나가서 걷는 것만으로 우리는 우리 마음을 다스릴 수 있다.

마지막에 실린 단편인 ‘내 가슴~‘은 제목을 보고 추상적인 표현인 줄 았았다. 이중적 의미가 담기긴 했지만..읽고 놀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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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은 산을 타고 가장 높은 곳까지 올라가요. 산을 완전히 보려면 구름 아래에 있어서도 안 되고, 구름 속에 있어서도 안 되고, 구름 위에 있어야 해요.(p44, 구름해석전문가)

이럴 수가 있나. 집이라는 건, 언제나 굳건하게 그 자리에 서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p155, 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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