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이하의 것들
조르주 페렉 지음, 김호영 옮김 / 녹색광선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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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이하의것들  #조르주페렉  #김호영 옮김 #녹색광선 #에세이 

오래 전부터 SNS 활동을 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싸이월드도 했었는데 관뒀고. 이따금씩 왜 지속하는지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긴 하지만 어쨋든 계속하고 있다. 서평도 꾸준히 남기고 있는데,  부지런하다는 ( 내게 말을 건네는 사람들은 대부분 호의적이다.) 말에  ‘돌아서면 바로 잊어버려서 기억하기 위해서 남긴다‘고 대답하고는 했다. 또 페이스북의 여러 기능 중 가장 좋아하는 기능은 ‘과거의 오늘‘이다. 일상이 너무나 평범해서 그날이 그날인 중년(노년?) 아줌마라, 1주일 전이 그날이고, 1년 전이 그날이라 기억 속에서 까맣게 지워졌어도 상관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뭐라도 끼적거려서 남은 기록은 내가 살아있었음을 보여준다. 물론 이렇게 빠득빠득 ‘나 존재해요‘ 하고 외쳐야 할 이유 또한 모르겠지만.

녹색광선 출판사에서 나온 조르주페렉의 ‘보통 이하의 것들‘을 읽고 나니, 내 모습이 바로 그에게 투영되었다고 하면 과장일까? 세계2차대전을 겪으면서 부모를 잃고 상실의 고통 속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페렉은, 글쓰기로 과거를 애도하고, 상실을 치유한다. ‘일상의 글쓰기‘로 작품의 서사를 작동시킨다. 사물도 그렇고 장소 또한 그렇다.

이 책에는 9개의 에세이가 실려있다. 가장 앞에 실린 ‘무엇에 다가갈 것인가?‘는  작가의 글쓰기의 의미가 담겨있다. 무언가 큰 일이 터져야 인식되는 각종 사건들. 그러나 진짜는 매일 일어나는 일들, 우리가 경험하는 것들이다. 너무나 소소하고 평범해서 신문 등에서 주목하지 않는 일.

작가가 시도하는 다양한 글쓰기 시도가 참 재미있다. 장소(빌랭거리. 갈수록 파괴적으로 사라지는 모습에 마음이 아려온다.), 칼비노가  ‘보이지 않는 도시들‘에서 시도한 조합적 글쓰기에 대한 응답으로 시도했다는 ‘생생한 컬러 엽서 이백사십삼 장 (작가가 가장 좋아하는 휴식은 해변, 태닝이다..ㅎ)‘,  산책 하듯 파리 역사를 훝는 ‘보부르 주변 여행‘, 역시 발로 찾는 ‘런던 산책‘, ‘지성소‘, ‘먹어치운 음식들 목록(가장 재미없었다. 나오는 음식들을 일일이 찾아볼 수도 없고...)‘, ‘스틸 라이프/스타일 리프 (읽다가 바뀐 표현을 찾은 쾌감이란!)‘, ‘나는 좋아한다, 좋아하지 않는다( 넥타이와 청바지를 동시에 싫어하다니! 이또한 나의 선입견인가.)‘

조르주 페렉의 에세이를 읽으며, 매일 무언가 기록을 남기고, 그럼으로써 인터넷에 또다른 쓰레기를 양산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물론 그렇지만..)  부끄러움은  조금 사라졌다. 그가 남긴 기록은 또다른 역사의, 사회의 기록이 될 것이고, 내가 남긴 기록은 나만의 역사, 나만의 흔적이 되겠지만 그게 뭐 어때? 살아있는 동안 즐거우면 되는 거지.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내내 즐거웠다.


이 구역의 모든 거리는 저마다의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역사 그 자체다. p119
어떤 나라를 여행하든 즐거움을 주는 것만을 택해야 한다. 런던에서 우리에게 가장 큰 즐거움을 주는 것은 한가로이 거리를 산책하는 것이다.(스땅달) p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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