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쟈의 러시아 문학 강의 20세기 - 고리키에서 나보코프까지 로쟈의 러시아 문학 강의
이현우 지음 / 현암사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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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쟈의 러시아문학강의 20세기는  1917년 10월 혁명 이후, 고리키, 자마틴, 플라토노프, 파스테르나크, 불가코프, 숄로호프, 솔제니친, 나보코프를 다룬다. 소비에트문학(공식 문학)과 소비에트에 저항, 비판하는 비공식문학(그래서 소련에서 공식적으로 출간되지 못한)으로 나뉜다.

나는 이들 중, 자마틴, 플라토노프, 불가코프라는 이름은 처음 접했다. 이념으로 나뉘어진 20세기에 태어나고 성장해 온 까닭이다. 그런데, 이미 알고 있더라도, 그들의 작품을 읽었더라도 이 강의록을 읽다보니 새삼스러운 것이 많았다. 나는 그야말로 내 감상에 맞춰서, 단지 소설 그 자체로 이해했던 모양이다. 또한, 소설을 읽으면서 주목했던 점을, 아직까지 기억에 남아있던 것을 저자가 집어주면 ‘역시 제대로 읽었군~‘하고 기뻐하기도 했다.

작가들은  작가 자신의 이념만을 주장한 것이 아니라(완전히 별개일 수는 없지만)  당시를 살아내던 사람들을 대신해서 ‘이야기꾼‘으로 ‘어떻게 살아야하는가‘를 우리에게 알려주려고 했다. 그들이 바라는 ‘이상적 인간‘의 모습도 제시하기도 하고 현실 자체가 부조리인 세상에서 그래도 세상이 굴러가고 삶이 이어지고 있는 원동력이 무엇인지 이야기한다. 어두운 현실때문에 밝은 소재의 작품이 없는 것이 참 안타깝고 노벨 문학상을 받은 작가가 많은 것도 신기하고(상 받으러 갔다가 러시아로 돌아가지 못할까봐 수상을 거절한 작가도 있고~). 체제에 반대하는 작가들에게 ‘그 무서운 스탈린‘이 휘두르는 가장 무서운 형벌이 처형이 아니고  ‘국외강제추방‘이라는 것도 신기했다.

숄로호프의 ‘고요한 돈 강‘을 읽은 기억이 있는데, 나는 숄로호프가 반체제작가라고 잘못 생각하고 있었다. 그 소설과 구소련에서 최고의 작가로 인정받고 활동했다는 이력이 내 머리속에서는 연결되지 않는다. 그야말로 깜놀!

어쨋든, 로쟈샘의 러시아 문학 강의를 잘 들었다 (읽었다). 앞으로 러시아 문학 작품을 읽을 때, 또는 러시아 그림을 볼 때 많이 생각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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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는 불타지 않는다˝(불가코프) p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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