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가 사라진다 - OTT에서 영화제까지, 산업의 눈으로 본 한국영화 이야기
이승연 지음 / 바틀비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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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가사라진다 #이승연 #바틀비
‘OTT에서 영화제까지, 산업의 눈으로 본 한국영화이야기‘

나는 영화께나 보는 사람으로 넷플릭스, 왓차 등 OTT플랫폼을 상시 이용하고, 어려서는 주말의 영화를 즐겨보았고, 입소문 난 영화를 보러 극장에는 꼭 갔었고, 비디오 대여점이 활발했던 시기에는 대여점 VIP 였었고. 한동안은 누구나 말하는 국민 드라마도 열심히 챙겨봤었는데  (아들과 딸 등) TV 드라마는 매주 다음 회를 기다려야하고 그러다 보니 별것도 아닌 것을 목매달고 기다리는 나 자신이 하찮게 느껴져 거의 끊었는데, OTT플랫폼이 활성화되면서 몰아치기할 수 있어서 애용하는 편이고.  영화관은 코로나 이전에도 극장에서 볼만한 블록버스터급 영화만을 찾아서 방문하는 편이었다. 엔데믹 이후로는 영화관을 딱 한 번 찾았다.

영화관을 자주 찾지는 않지만, 온갖 플랫폼을 이용해서 이것 저것 많이 보면서 요즘 느낀 점은, 앞으로도 영화관이 계속 존재할 수 있을까 하는. 큰 사이즈의 TV를 구비하고 소파에서 뒹굴뒹굴 아주 편한 자세로 영상물을 보다보니, 특정 시간, 특정 자세를 요구하는 영화관은 ‘굳이..‘하는 반응이 먼저 나온다. 또 넷플릭스 등을 이용하면서는, 그 많은 콘텐츠 중에 정말 보고 싶은 작품은, 끝까지 보고 싶은 작품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점. 이 와중에 K-콘텐츠가 왕성한 활약을 보이는 것에 감탄하고 있는 중이지만, 이 또한 내 취향이 아니라서 그닥 즐겨보지 않는다. 사실, 천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중 과연 그만한 가치가 있는가 싶은 영화도 많다. 조폭 소재, 사회 고발 등 폭력성이 너무 부각되는영화에 식상하고 있다. 뉴스만 봐도 장난이 아닌데, 굳이 영상물로 그런-현실과 비슷한- 작품을 보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있나 싶다.

소비자로서의 나의 소감은 이렇고, 이승연 작가의 ‘ 한국영화가 사라진다‘는 보다 전문적인 시각으로 현상황을 분석하고 있다. 이승연은, 한국 영화가 세계에 어필하는 것은 ‘리얼리즘‘ 때문이고 (내가 싫어하는..ㅋ),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소비자들을 극장으로, 한국 영화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풍부한 콘텐츠‘가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각고의 노력과 특히 차세대 문화수출을 위한 국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한다. 롤모델인 프랑스 문화정책과의 비교도 눈여겨 볼 만 하다.

우리 아이들이 앞으로 어떤 세상에서 살게 될 지 예측하기 참 어렵다. 가진 자원도 없고, 지금까지는 뜨거운 교육열에 의한 우수한 인력이 최대 자원이었는데, 기초 과학에 대한 지원도 없고 공부에 치여 허덕이는 아이들의 문해력은 더 떨어지는...요즘으로서는 그 또한 단언하기 어렵다. 하지만 아이들의 상상력은 그야말로 반짝거린다. 예로부터 가무를 즐겨했다던 선조의 DNA가 요즈음 발현하는 느낌이다. 그런 면에서 영화를 비롯한 K콘텐츠가 미래 우리의 살길이 아닌가 싶다. 이럴 때 리더들이 머리를 맞대고 깊이 의논하고 갈 방향을 설정해야되지 않을까. 저자의 걱정에 나도 한 목소리 보태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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