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다페스트 1900년
존 루카스 지음, 김지영 옮김 / 글항아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다페스트1900년 #존루카스 #김지영 옮김 #글항아리
#budapest1900
세기말 빈과 함께 기억되는 부다페스트의 1900년 당시의 모습을 그린 역사서. 역사적 사실을 건조하게(?) 관조하면서 동시에 당시 부다페스트의 풍경이 빵 굽는 냄새, 창가에 놓여진 화분의 아름다운 꽃들의 향기와 함께 눈 앞에 펼쳐진다. 특히 1장( 색채, 말씨, 소리)을 읽다보면 내가 지금 무엇을(어떤 장르의 책을) 읽고 있는가 갸우뚱할 정도.
˝봄이면 이 도시는 페스트 쪽 강변을 산책하는 부인들의 향내와 제비꽃 냄새로 가득 찬다. 가을에는 부다 쪽이 이런 분위기다. 왕궁 벽 산책로에 떨어지는 밤송이 소리, 약간은 쓸쓸한 적막 소게 저쪽 간이 판매점에서 조각처럼 바람에 실려오는 군악대의 음악, 가을과 부다는 같은 어머니에게서 태어났다.˝(p55)
˝부다페스트의 가을을 짧았다. 어쨋든 가을의 아름다움은 너무나 빨리 성숙해버리는 여인처럼 또는 헝가리 남성의 우울처럼 예측할 수 없는 것이었다......깊고 진한 헝가리 산문은 점잔빼며 성가를 읊조리는 듯한 바이올린보다는 첼로라고 하는 편이 더 맞았다.˝(p58)

오스트리아-헝가리 이중 제국에서 수도 빈과 함께 제2의 수도로 자리매김하던 부다페스트. 세계도시로 부상하려고 발버둥치며 동시에 헝가리 건국 1000년을 기념하려던 그 곳 부다페스트에 살던 사람들과 그들이 만들어내던 문화(문명)에 대한 분석은 결과적으로 피해가지 못한 역사의 수레바퀴 아래에서 신음하게되는 헝가리인에 대한 안타까움으로 연결된다. 필연적으로 헝가리 역사 공부도 하게 된다. 엉뚱하게도 이 책을 읽다보니 로베르트무질의 ‘특성없는 남자‘가 새롭게 이해되었다. 이 책 먼저 읽고 그 소설을 읽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다시 읽을 순 없다..ㅋ)

책의 앞부분에 실린 당시 부다페스트의 사진들. 참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