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편의점 불편한 편의점 1
김호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21년 4월
평점 :
품절


서울역에서 지갑 등이 든 파우치를 분실한 전직 교사 출신 염여사는, 파우치를 찾아준 노숙자 독고를 자신의 편의점에서 일하게 한다. 그렇게 시작되는 이야기들. 편의점을 중심으로, 염여사, 독고, 알바 시현, 선숙, 편의점 손님 경민, 인경, 염여사 아들 등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무엇보다도 자신을 독고라고 불러달라하는 노숙자의 과거가 궁금하고, 소설 끝무렵에 그의 정체는 밝혀진다. 희망 없이 그날 그날 살아가던 등장인물들이 활기를 찾고 삶의 온기를 찾아가는 모습이 좋다. 독고도 자신을 찾고, 새 삶으로 발을 내딛는다.

처음부터 끝까지,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염여사의 따뜻함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다른 사람들로 옮겨가 책을 읽는 내내 따뜻하게 독자인 나도 지켜주는 느낌이다.
가볍게, 그러면서도 기분 좋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다.

책 속 글귀—
결국 삶은 관계였고 관계는 소통이었다. 행복은 멀리 있지 않고 내 옆의 사람들과 마음을 나누는 데 있음을 이제 깨달았다.
따지고 보면 가족도 인생이란 여정에서 만난 서로의 손님이 아닌가? 귀빈이건 불청객이건 손님으로만 대해도 서로 상처 주는 일은 없을 터였다.
무엇보다도 손님이 편하려면 직원은 불편해야하고요, 불편하고 힘들어야 서비스 받는 사람이 편하지요.
지금은 알 것 같다. 강은 빠지는 곳이 아니라 건너가는 곳임을. 다리는 건너는 곳이지 뛰어내리는 곳이 아님을. 눈물이 멈추지 않았다. 부끄럽지만 살기로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