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두와 잘 지내지 맙시다 - '셀프헬프 유튜버' 오마르의 아주 다양한 문제들
오마르 지음 / 팩토리나인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셀프헬프 유투버”,“오마르의 삶”의 주인공 오마르의 “모두와 잘 지내지 맙시다”를 읽었다. 30만 구독자를 가진 유명한 유투버라는데 사실 난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오마르를 몰랐다. 몰랐을 뿐더러 작가가 오마르여서 외국인, 한국말 잘하는 외국인인 줄. 사실 유투브는 음악 들을 때 말고는 찾지를 않아서 (요즘 유투브가 대세라는데!!)...
_
그런데 책을 읽다보니 왜 그가 유명한지, 왜 사람들이 그의 유투브 채널을 좋아하는지 알겠다. 그의 글 중에는 막말과 돌직구를 구별하는 내용이 있는데, 그의 말은 그야말로 돌직구이면서, 읽는 (듣는) 사람을 건드리지 않고, 속을 뻥 뚫어주는 내용들이었다. 돌직구의 대상이 되는 사람은 찔려서 길길이 뛰려나?? 그리고 유투버로 성공하기 까지 여러 가지 과정을 겪어오면서 살아 온 삶의 내공이 대단했다. 그리고 맞는 말 대잔치? 입담도 대단했다.
나보다 나이도 훨씬 어린 사람이, 내가 이제야 파악한 인생의 지혜를 귀에 쏙쏙 들어오게 풀어놓다니 놀라웠다.
_
책은 총 3장, 1장 [나를 불편하게 하는 속편한 사람들], 2장 [연애도 체력이 필요해], 3장 [안 만만해지기 연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장 첫 글부터 계속 고개를 끄덕이며 읽게 되더라는.
중간 중간의 [오마르 피셜]이란 코너는 아주 유익하다. 특히 언팔하고 싶은 SNS 유형 5는 1000% 공감한다. 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사람과 연애하라는 아주 단순한 조언에도.
_
오마르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내가 보기엔 딱 한가지이다. 나를 사랑해라. 우리는 천사가 아니다. 모두에게 좋은 사람이 될 수는 없다. 문제가 생겼을 때 일단 “나”에게 집중해라. 내가 행복해 질 수 있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행동해라. 연애든 친구관계든 여타 모든 관계에서. 이 한 가지만 기억하면 모든 것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오마르..아주 매력적인 친구! 그래서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우도 했다. 유투브 채널도 들어가봐야겠다.
책 속으로
p054> 우리의 기대치만큼 우리는 관용적이지 못하다. 남에게도 나에게도 너무 많은 기대를 하지 말 것.그리고 잘못을 조율하는 과정 자체를 나쁘게 보지 말아야 한다.건강한 관계라는 건 티끌 하나 없는 백지 같은 게 아니니까.
p142> “혼자서 행복할 수 없는 사람은 함께여도 행복할 수 없다.” 연애가 당신 삶을 꽃밭으로 바꿔줄 거라 기대하지 말라. 타인과의 행복을 위해서라도 우리는 반드시 홀로 행복할 수 있어야 한다.
_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