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X 라이프스타일 - 당신의 취향이 비즈니스가 되는 곳
정지원.정혜선.황지현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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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가 “당신의 취향이 비즈니스가 되는 곳” 으로 브랜드 마케터 <맥락을 팔아라> 저자(정지원씨가 공통됨) 가 발견한 도쿄 라이프 스타일의 맥락이라는 표지 설명이 붙어 있다. 저자가 ‘일의 감각’이 필요해서 찾기 시작한 ‘감각 자본’이 충만한 도시인 도쿄, 일본 특유의 그 섬세하고 예민한 감각 ‘타쿠미’가 미묘하게 차별화하여 사람의 마음을 끌어 당기는 곳 도쿄에 대해서 시부야, 신주쿠, 긴자, 오모테산도, 나카메루로 등 도쿄에서 가장 분주한 몇 지역을 산책하듯 구석구석 조명하고 있다.
총 5개의 목차 (和-왜 도쿄의 라이프스타일인가, 本-본질에 집중한 브랜드 깊이있는 제안으로 이어지다, 合-유기적 결합 특별한 합을 만들다, 外-의외성 생각의 관점을 바꾸다, 好-취향 원하는 라이프스타일로 수렴시키다) 로 나누어 분석하였는데, 책을 덮으며 목차만 훓어 봐도 어떤 브랜드였는지, 어떤 주제였는지 바로 기억난다. 그만큼 임팩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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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지 않은 시간을 살아내면서 얼마나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놀라곤 하는데, 우리 윗세대들은 과거 급격한 외적인 변화 (경제적, 사회적) 에 적응하느라 발버둥치며 살았다고 한다면, 우리들 또는 앞으로의 세대들은 정신적인 변화, 가치관의 변화가 급격한 시대를 살아내고 있다. 밀레니움 세대, Z세대로 분류되는 세대는 트렌드나 남의 기준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만의 잣대로 살아가고 소비하려고 한다. 이런 추세에 맞춰서 브랜드도 변해야 하고, 살아내야 하는 세대들도 그에 맞춰 준비를 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우리가 어떤 방향으로 변해야하는지 방향을 보여주고 있다. 도쿄 스타일이 좀 있으면 서울에 들어오고, 다시 중국으로 흘러간다고 하지 않는가. 최근 그 추세는 점점 더 짧아지고 있다. 어쩌면 거의 동시다발적이 될 수도 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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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흔히 지적하는 “완벽을 추구하며 세밀하고 치밀한” 일본인의 성향에 “좋아서 하는” 무심한 취향까지 더해져서 무섭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이런 나라가 바로 우리나라 옆에 있다는 것. 땅덩어리를 떼어서 어디 멀리 보낼 수도 없고. 그렇다면, 잘하는 것, 좋은 것은 열심히 배워서 우리도 잘 해야 하지 않을까. 거기에 한국인의 ‘흥’도 넣어서 더 잘하면 되지 않을까?
후에 상황이 좋아지면 꼭 아이들과 함께 도쿄를 이 책을 들고, 골목골목을 따라서 걷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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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으로
p037> 그 어느 때보다 물자가 풍부한 시대지만 그 중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다. 내게 가치 있는 물건이 아니라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p107> 전통적인 시장 구조에서는 ‘고객의 지갑에서 얼마를 가져올지’가 중요했다면, 현재 풀랫폼 시장의 구조에서는 고객의 지갑이 아닌 고객의 ‘시간’을 얼마나 가져올지가 중요해졌다.
p112> 현재 무언가를 가장 잘한다는 브랜드들에게 공통점이 있다면....변화의 시대에 변화가 시작되는 예민한 지점을 짚어내고 그것을 현재의 언어, 시각, 문화적 언어로 해석하고 소화하는 것 말이다. 성공하는 마케팅의 핵심은 ‘현재성’에 있다. 변화의 속도나 강도가 남다른 지금, 우리가 대체 어떤 세계에 살고 있는가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도 더욱 세밀한 관찰과 날카로운 판단이 필요하다.
p305> 좋은 제품 뒤에는 언제나 그에 걸맞은 문화적 배경이 있으며, 좋은 브랜드를 소개하는건 그 브랜드의 문화를 소개하는 것과 같다.

미래의 창 출판사 서평단 이벤트에 당첨되어 읽게 되었다.
좋은 기회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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