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I는 자기평가와 타인평가로 이루어져있다. 자기평가는 자기가 기본적 성향이고, 타인평가는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신경을 쓰는 부분이다. 8월에 벙커1에서 워크숍에 참가했었었다.

*자기평가  : 리얼리스트, 로맨티스트, 휴머니스트, 아이디얼리스트, 에이젼트  

*타인평가  :관계, 신뢰, 메뉴얼(규범, 도덕성, 필살기,,학벌, 틀), 셀프(나자신 내가 어떤 사람인가 알린) 컬쳐(취미, 무엇인가를 즐기는 것)

 

나는 아이디얼리스트+ 로맨티스트 이다.

아이디얼리스트의 특성이 가장높고 셀프가 가장 높다. 리얼리스트, 휴머니스트, 에이전트는 낮다.메뉴얼과 트러스트는 바닥이다. 셀프와 관계가 높다. 셀프는 높으면서 메뉴얼이 낮을 때는 남들이 인정해 주지 않을때도 있다. 엠자형인데 관계와 리얼리스트만 갭이 크다.

 

실제 남한테는 관심도 없으면서 관계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나의 피곤함의 원천이였다.관계와 리얼리스트가 갭이 클때. 관계에서 에너지를 얻을 수 없다는 뜻이라고한다. 사람안만나는게 편하다. 자기비하역시 자기기준이 높아서 나오는 결과였다. 지독한 에고이즘을 가진 사람이 나인 것이다.

그러면서도 관계를 중요시하니까, 착한척하느라 힘든 것이다.  실제 타인에 관하여 관심이 없으면서 타인과의 관계를 중요시 생각한다는 것에 괴리감. 지금하고 있는 것에 의미를 찾아야. 삽질하지말아야한다. 특히 배운것은 내가 지금 하고있는 일에서 전문성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일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사회적기업이나 재생, 리싸이클링, 복지철학 등 다양한 분야를 넓혀갈 수 있다. 새로운 분야말고 내 분야를 좀더 파고 들어야 겠다.

어떤 틀을 거부하기 때문에 항상 혼란스럽다. 굉장히 개방적인 사람이다.  

 

(강의 중 메모)

* 휴머니스트 성향 로맨티스트
사람들과 관계와 교감에 존재감획득. 걱정과 불안많은 존재. 타인에 신경을 많이 씀
* 감을 구체화하는게 로맨티스트
*휴머니스트는 약간의 권위적. 위아래 중시 보수적 성향이 강함. 내가 누군데 우리가 남이가. 이런 스타일 

* 리얼리스트가 삶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인간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함. 본인스스로 착한사람이라고 생각
* 믿음 신뢰. 로맨티스트는 서로의 감성이 통하면 서로 믿는다고 봄. 믿는 것이 삶의 가치에서 중요. 자신이 잘못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함. 
* 아이디얼리스트는 엉뚱하다. 잘난척.셀프 나자신을 얼마나 중요
* 에이전트 과제지향적. 역설적. 주어진 과제를 잘 수행하나 음주가무를 즐긴. 한량적인 삶 주어진 일을 잘하지만 누구랑 같이 일을 하느냐의 차이가 있음.
컬쳐 내가 향유하고 즐기는 것
* 휴머니스트와 로맨티스트..
현미경으로 세상을 들여다보는 것.. 세상을 바라보는 렌즈가 틀린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특성.
아- 말이 통하는 사람 구세주같은 느낌
휴- 다 좋아. 니 먼데. 기분나빠
로-내맘을 알아주면 우리가 남이가

내가 만나는 사람은 내가 중요시 여기는 사람.
내가 무엇을 중요시 하는가를 알려주는 지표

리얼리스트는 인간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함. 관계가 이루어졌을때 혼란스럽지 않음. 어떤것을 중요시 여기느냐에 따라 다양한 차원으로 나타날 수 있음. 
메뉴얼이 높다는 것은 스펙. 기준이 높다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