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생활의 천재들을 다시 읽고 있다. 다 읽었는데도 리뷰를 바로 쓰지 않으니 생각이 안나서 다시 읽고 있다. 책 서두에 정혜윤피디는 김한민에게 편지를 쓴다. 림보까페에 김한민. 저자간담회를 갔다온 나로서는 아 이 두분이,, 강신주, 정혜윤,, 내가 좋아하는 작가들이 서로서로 연결이 되어 있다는 것... 자기목소리를 가진 사람들. 김한민 역시 림보까페도 좋았지만, 삶의 태도에 영감을 받았던 작가다. 정수라는 것을 뽑아내고, 밀고 나가는 것. 정혜윤은 사생활에 있어 천재적인 이들에게서 절도를 보았다. 어찌보면 의지와 비슷한 말까지만, 절도라는 것은 욕망을 넘어서는 그 무엇이 있는 것 같다. 첫째 천재는 박수용 다큐멘터리 감독이였다. 소몰이꾼으로 자라난 그는 자연 안에서 세계를 배웠던 사람이다. 시베리아 호랑이를 기다리면서 한평의 비트에서 몇개월간의 그 숲의 짐승이 되어 기다림을 배웠다고 한다. 마침내 호랑이를 대면한 장면 이라던가.. 그의 이야기는 어찌 인간의 겸허함을 보여준다. 변영주 감독은 지독한 자기연민에 빠진 세월을 넘어온 이야기를 가감없이 들려준다. 그리고 자기를 비운 몇년의 시간동안 질문하고 배웠던 그 시절에 대한 그 이야기를 들려준다.

자신이 누구인가를 묻기 보다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가 더 중요하다는 말이 가슴에 남는다.

나의 관념적 일상은 편하고 쉽다. 이렇게 글을 쓰는 것도 답답한 마음을 토로할 뿐이지. 내용은 없는 것 같다.

오늘은 집에가서 청소도 좀 하고 빨래도 하고 정리 좀 해야겠다. 보기싫은 것들도 똑바로 봐야한다. 진실을 내 안에 있다. 밖에 있지 않기 때문에.. 용기를 가지고 진실을 투사해야한다. 열심히 봐야 한다. 그래야 큰다. 어린애같이 요동치지 말자. 자기연민의 늪에 빠져 있지는 않다. 처음과 끝을 알고 있으니,, 하루하루는 만들어 내는 것이다.

 

'20세기 들어와 우리 머릿속에 주입된 것은 자신에 대해 무지하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자신에 대한 진리가 바로 존재하는 것의 조건이라는 식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그너나 말할 것도 없이 자신이 누구인가라는 물음을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서도 아무런 문제 없이 성립하는 사회도 충분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은 무의미해요. 중요한ㄴ 것은 무엇을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하는가라는 기예art입니다. 이것이야말로 내가 누구인가를 정해줍니다. 자신의 존재를 예술작품(기예의 대상)으로 삼는 것, 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바로 그런일입니다. ' 프랑스어네는 '처세술, 셍활의 기술을 의미하는 art de vivre라는 표현이 있는데, 슈뢰더와 푸코에게 이 표현읜 살아가는 일이라는 기예, 기예를 가지고 살아가는 일을 가리킬 것이다. - 히로세 준 <봉기와 사랑에 빠지다>-1p

 

책 서두에 인용문이다. 내가 누구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무엇을 하는가가 중요하다는 말이 가슴에 박힌다.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인지...

 

그들은 담담히 삶의 여정을 써내려 간다. 어떻게 어린시절은 무데기들을 그리 소상히 기억하고 있을까. 박수용, 김산하, 변영주, 윤태호.. 그들의 열정. 삶의 뜨거워지는 순간을 가진 그들의 삶이 참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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