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재의 윤리 - 칸트와 라캉 슬로베니아 학파 총서 4
알렌카 주판치치 지음, 이성민 옮김 / 비(도서출판b) / 200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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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깡의 ‘칸트를 사드와 더불어‘에 걸려있는 근본적인 내기는 또 다른 훨씬 더 섬뜩한 칸트가 있다는 것이다. 바로 그 칸트와 관련하여 라캉은 관념들의 역사에서 칸트의 윤리적 혁명은 무의식에 대한 프로이트의 발견으로 나아가는 출발점이었다고 주장했다. 칸트는 ‘쾌락원칙의 너머‘의 차원을 윤곽지은 최초의 인물이었던 것이다. - P7

주체의 ‘탈중심성은‘은 기원적이며 구성적이다. ‘나‘는 바로 그 처음부터 ‘내 자신 바깥에‘있으며 외적 구성성분들의 브리콜라주이다.... 식물이랑 땅에 묻힌 뿌리라는 가장 속에서 내장을 몸체 외부에 가지고 있는 동물이라고 헤겔이 주장하는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말이다.
이 헤겔적 정식화는 또한 - 그리고 특히- 인간 동물의 자기바깥에 있는, 인간동물의 내장이라고 할 수 있는 상징계에도 적용된다. 내 존재의 정신적 실체, 내가 나의정신적 자양분을 이끌어내는 뿌리는 내 자신 바깝에 있으며, 탈중심화된 상징적 질서에 묻혀있다. - P9

동료 철학자로서 실재적 존경의 유일한 표시는 질투어린 증오감이다. - 어떻게 해서 그 저자가 말하는 바를 내가 생각해내지 못했다는 말인가? - P15

철학적 윤리에 대한 ‘프로이트적 타격‘으느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 철학이 도덕법칙이라고 부르는 것- 그리고 더 정확히는 칸트가 정언명령이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상 초자아에 다름 아니다. - P17

라캉적 타격 : 철학이 윤리의 이름으로 제공해야 하는 최선의 것은, 사드의 유명한 저술의 제목을 말바꿈해 본다면, 일종의 ‘규방 속의 실천철학‘이다.
... 라캉은 칸트에게 윤리의 실재적 중핵- 적실정을 유지하고 있으며 초자아의 논리로 환원될 수없는 핵심-의 발견자라는 명예를 부여한다. - P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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