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년기를 주제로 한 글 읽으면서 

내가 가져간 토론 주제는 둘이었다. 

1. 유년기를 중심에 둔 회고록을 쓴다면 다시 기억하고 탐구하고 싶은 유년기의 사건, 인물, 혹은 면모. 

2. 유년기를 다루는 작품들(영화, 음악, 문학, 만화....)은 무엇이 있으며 그들은 유년기에 대해 무엇을 말하나. 


한 학생이 2번 주제에 답하면서 

<우리들>을 얘기했고 이 영화가 "어린이들만의 심오한 사회를 보여준다"고 했다. 


그 학생 말고도 이 영화를 말한 학생들이 여럿이었고 얘기할 때 다들, 여파가 컸던 영화를 얘기할 때 

그... 생각에 잠기는 표정들이 되었다. 나는 안 본 영화인데, (학생들 얘기를 토대로) 따돌림이 중요하게, 사실적으로 정직하게 다뤄지나 보다 짐작. 가짜 화해 없음. 


어린이들의 사회. 

어린이들의 심오한 사회 ("심오한"은 이 문맥에서 쓰기 어색한 말이겠지만 

왜 이 말이 선택됐는지 다 알겠고). 내게도 순간 와닿는 바 있더니 나는 '그 시절이 끝났다는 게 얼마나 다행인지' '실은 지나고 보면 그게 지났다는 게, 끝났다는 게 다행인 시절들이 있는데 유년기도 그럴 것이고 20대도 그렇다' 같은 말을 하고 있음. 으아아 너 그 입을 다물라, 자책하고 그만 말하려 할 때 그거 무슨 소린지 안다.... 고개 끄덕이며 공감하는 학생이 있었다. 


가능한 최선의 세계. 

그런 세계에서는 "끝났음이 다행이다" 같은 감정으로 

과거를 보지 않을 수도 있을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어쨌든 깊이, 강하게 느끼고 정연하게, 품위있게 말도 잘하는 똑똑한 학생들 만날 수 있어서 좋다. 감사하다. 

고학년도 아니고 1,2학년인데 그런 학생들이 있다. 계속 만날 수 있기 위해서 정규직 ㅎㅎㅎㅎㅎ 되어야 하는데. ㅜㅜ 기승전정규직. 



*영어제목이 The World of Us. 

심오한 사회 = 세계. 그런가 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